충남경찰, 국제교류 통해 두 마리 토끼 잡아
충남경찰, 국제교류 통해 두 마리 토끼 잡아
  • 김거수 기자
  • 승인 2008.01.12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국민과 국내거주 외국인 인권 보호 동시 확보 가능해져

충남지방경찰청(청장 조용연)이 국제교류를 통해 재외국민과 국내 거주 외국인의 인권보호를 동시에 확보해 나가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충남지방경찰청은 지난 2005년 9월 5일 필리핀 센트럴비사야경찰청과 처음으로 국제교류협약을 체결했다.
 
당시 충남경찰청 방문단은 센트럴비사야경찰청과 우호결연체결 합의서를 교환하고 양국에 주재한 재외국민의 인권보호와 국제범죄에 공동대처키로 합의하고 본격적인 교류를 시작했다.

이처럼 인적 교류에 이어서 불붙은 양 기관간 협력관계는 지휘관과 행정 실무관들 사이 이메일을 통한 수시 연락체계를 갖춤으로써 양국간 재외국민보호와 형사사법 공조를 위한 돈독한 국제협력치안 파트너로 신뢰를 쌓아 나갔다.

   이 같은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지난 2007년 5월에는 충남지방경찰청 방문단이 두 번째로 센트럴비사야경찰청을 방문하고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한국으로 시집 온 필리핀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부모님에 대한 애틋한 사랑을 담은 영상편지와 냉장고 전달식으로 양국 국민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또 이 자리에서는 ▲양기관 우호관계를 바탕으로 한 국제수사공조 및 치안협력 네트워크 구축 ▲필리핀 내 한국어 교육기관 개설 ▲자국에 양기관 연락사무소 설치 및 수사분야 합동훈련프로그램 추진 ▲정기적인 상호방문 등 두기관간 맺은 최초 국제협약체결 내용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합의가 도출되기도 했다.

두 차례에 걸친 충남지방경찰청의 필리핀 방문에 이어 지난해 8월 5일에는 필리핀 센트럴비사야 경찰청 실베리오 D 알라시오 주니어 청장을 단장으로 하는 10명의 방문단이 충남지방경찰청을 첫 방문하고 상호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양기관간 교류협약 체결 이래 충남경찰청을 처음 찾은 방문단은 두 번에 걸친 충남지방경찰청 방문단과 체결한 상호 협력 관계를 보다 세부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방문단은 공주 무령왕릉과 천안 독립기념관을 관람하고 한국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아산 외국인인권보호센터에서 운영중인 드라이빙클래스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필리핀 출신 결혼이주여성과의 대화의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실베리오 D 알라시오 주니어 청장은 충남경찰의 자국민에 대한 특별한 배려에 감사를 표하며 충남경찰청 대표단의 답방을 요청과 함께 한국 교민을 위한 특별한 치안정책을 펼칠 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이 같은 양기관의 교류협력은 필리핀 주재 한인 사회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드러났다.

필리핀 세부지역 전경철 한인회장은 수차례에 걸친 이메일을 통해 양기관간의 국제교류협약체결에 대한 기대와 함께 가시적인 성과를 알려오기도 했다.

특히, 지난 2007년 11월에 세부지역에서 교민 총격사건이 발생하자 세부경찰청의 신속한 조치로 교민이 목숨을 구한 사례를 들며 필리핀 주재 한인들의 합의를 모아 충남경찰청과 센트럴비사야경찰청과의 우호협력 관계를 모범사례로 채택해 주 필리핀대사에게 추천하기도 했다. 

전회장은 2008년 1월 11일 조용연 충남지방경찰청장을 예방하고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한편 양기관간 보다 폭넓은 교류를 당부하기도 했다.

전회장은 조 청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충남경찰청과 세부경찰청간의 교류협력으로 교민들이 다양한 혜택을 받고 있다.”며 “충남경찰청이 실천하고 있는 국제교류협약은 해외에 진출한 동포들을 위한 모범사례로 지적하며 PRO-7내 한인회 형사사건 전담경찰 지정을 건의하고 앞으로도 제외국민을 위한 지원을 지속적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조 청장은 전 회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해지고 국제결혼 등으로 국내 거주 외국인이 100만명을 넘어서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을 이웃과 같이 함께 나누며 같은 국민으로서 누려야할 권리를 찾아주기 위한 경찰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며 “PRO-7내 한인회 형사사건 전담경찰 지정 등 교민을 위한 다양한 치안 시책을 센트럴비사야경찰청과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충남지방경찰청은 올해부터 두 양기관간 우호협력관계를 국가적 차원으로 확대하기 위해 공주대학교와 공동으로 필리핀 현지에서 본격적인 코이카사업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 사업 : 개도국 경제사회 발전에 필요한 인재양성을 도와주기 위해 기술자, 연구원 및 정책결정자들을 우리나라에 초청하여 연수시키는 등 해외지원 사업

필리핀 센트럴비사야(Central Visayas) 지방경찰청 관할 : 4개 도(Province), 13개 시(city), 15개 지역(district) ※ 4개도 : 세부(Cebu), 바홀(Bohol), 시퀴조(Siquijor), 니그로 오리엔탈(Negros Oriental)

면적․인구 : 14,951 ㎢, 약 570만명,세부 시(Cebu city), 인구 약 100만명 경찰관 수 : 5,796명
특 징 필리핀 중심지역의 Cebu를 포함한 4개의 큰 섬을 관할

※ 14개 지방청 중 마닐라수도지방청을 제외하고 3번째로 큰 지방청 주도 Cebu city는 1565년에 형성된 필리핀 역사상 가장 오래된 도시로 필리핀 중남부 지역의 산업․무역․관광의 중심지 세부는 세계적인 관광지로 유명하며 한국인 관광객이 가장 많은 지역임.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