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딸기 화아(꽃눈)분화 검경 서비스 운영
예산군, 딸기 화아(꽃눈)분화 검경 서비스 운영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7.09.07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적인 화아분화 검경 추진으로 고품질 딸기 생산

충남 예산군농업기술센터(소장 박찬규)는 관내 딸기 재배 농가 소득향상을 위해 오는 20일까지 딸기 화아(꽃눈)분화 검경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번 검경은 꽃눈분화 확인 및 정식시기를 결정하고 딸기 화아발육을 촉진시켜 균일한 딸기 수확 및 수량을 증대시키고자 마련됐다.

.농가에서 가져온 육묘 묘종을 화아분화 검경하고 있는 모습

 화아분화란 식물이 생육하는 도중에 식물체의 영양 조건, 기간, 일조 시간 따위의 필요조건이 다 차서 꽃눈을 형성하는 것으로 딸기와 같이 열매를 수확하는 작물에게는 화아분화 시기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센터는 뿌리와 줄기가 만나는 곳에 있는 생장점을 현미경으로 관찰해 딸기의 화아분화 진행 정도를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적기 정식 지도를 진행할 예정이다.

검경을 받길 원하는 딸기 재배 농가는 3~5주의 딸기 묘를 갖고 농업기술센터 1층에 있는 기술보급과 토양검정실을 방문하면 된다.

딸기 화아분화 모습

기술센터는 딸기 화아분화 검경을 통해 딸기 재배 농가의 현장 애로 기술 및 궁금증을 해결하고 ‘예가정성’의 브랜드화에 맞는 고품질 딸기 생산 및 경쟁력을 확보해 농가의 소득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화아분화가 되지 않은 딸기 모종을 일찍 심게 되면 화아분화가 늦어져 수확이 늦어지게 되는 데 화아분화 검경으로 아주심기를 결정할 수 있게 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화아분화 검경 추진하는 등 고품질 딸기 생산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