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2017년 결산기준 재정운용상황 공개
계룡시, 2017년 결산기준 재정운용상황 공개
  • 조홍기 기자
  • 승인 2017.09.06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적인 부채관리와 세입징수 노력으로 재정여건 양호

충남 계룡시(시장 최홍묵)가 재정운용 상황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돕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2016년도 지방재정운용 결과를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했다.

이번 공시에는 계룡시의 결산규모, 재정여건, 주요투자사업 추진현황 등 9개 분야 59개 세부항목의 공통공시와 ‘향적산 치유의 숲’ 조성사업을 포함한 8건의 특수공시 내용이 포함됐다.

계룡시청사

공시 결과에 따르면 2016년도 계룡시 살림규모는 2천 129억 원으로 전년대비 7억 원이 감소했으며, 유사자치단체 평균액인 6천 745억 원 보다 4천 616억 원이 적은 규모이다.

또 지방세와 세외수입을 더한 자체수입은 326억 원이며,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등을 합한 이전재원은 1천 81억 원이다.

이밖에 2016년 말 기준 계룡시 및 주민 1인당 지방채무는 없으며, 공유재산은 6천 145억 원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공시 자료를 통해 본 계룡시의 재정은 유사 지방자치단체와 비교하여 재정 및 공유재산 규모 등은 다소 적은 편이나, 지속적인 부채관리와 세입징수 노력으로 재정여건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정공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시청 홈페이지의 행정정보-예산현황 게시판을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재정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전년도 재정운용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며 “효율적인 재정운영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6년부터 시행된 지방재정공시는 전년도 재정운영 결과와 시민의 관심사항 등을 시민들에게 알기 쉽게 도표·그래프 등을 활용해 게시함으로써, 재정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