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법무부 K-STAR 비자트랙 참여대학 선정
충남대, 법무부 K-STAR 비자트랙 참여대학 선정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5.12.30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 K-STAR 비자트랙 참여대학 현판식
충남대 K-STAR 비자트랙 참여대학 현판식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충남대학교가 법무부의 국가 전략사업인 ‘K-STAR 비자트랙’ 참여대학으로 선정돼 이를 기념하는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K-STAR 비자트랙은 과학기술 분야 우수 외국인 인재가 국내 대학에서 학업과 연구를 수행한 뒤 취업과 정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이번 참여대학 선정으로 충남대 총장은 우수 외국인 유학생을 직접 추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다.

이번 선정으로 충남대는 석·박사급 외국인 우수 유학생이 학업·연구·취업·정주 전 과정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게 됐다.

특히 지역 연구단지 및 산업체와의 연계를 바탕으로, 외국인 인재가 지역 연구 현장과 산업 현장에서 활동하며 장기적으로 정주하는 정착형 글로벌 인재 생태계 구축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충남대학교는 국제교류본부를 중심으로 K-STAR 비자트랙 전담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외국인 인재의 한국 생활 적응 지원, 연구역량 강화, 취업 연계, 지역 정주 지원을 아우르는 종합 지원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글로컬대학 사업, RISE 사업, BK21 사업 등 대학의 핵심 전략사업과 K-STAR 비자트랙을 연계해 ‘우수 글로벌 인재가 모이는 대학’으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김정겸 총장은 “이번 K-STAR 비자트랙 참여대학 선정은 충남대가 글로벌 과학기술 인재의 성장을 대학 차원에서 책임지고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확대하고 한국어 학습부터 유학–취업–정주로 이어지는 선순환 모델을 완성해 국가와 지역이 필요로 하는 글로벌 인재를 지속적으로 배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