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암센터, ‘내시경 세척 소독 교육’ 실시
충남지역암센터, ‘내시경 세척 소독 교육’ 실시
  • 유규상 기자
  • 승인 2025.10.2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암검진 질 향상 위한 내시경 관리 역량 강화
충남지역암센터 내시경 세척 소독 교육 진행 단체사진
충남지역암센터 내시경 세척 소독 교육 진행 단체사진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충남지역암센터(센터장 장명철)는 지난 18일 단국대학교병원 암센터 하이브리드실 및 내시경센터에서 ‘2025년 내시경 세척 소독 교육’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국립암센터가 주최하는 국가암검진 질 향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충남지역 암검진 기관 내시경 세척 담당자 50여 명이 참석해 내시경 세척 및 소독의 표준화된 절차를 학습했다.

교육은 문경식 암관리기획팀장의 인사말로 시작됐으며, 이후 강의에서는 ▲내시경 가이드라인 소개(단국대병원 소화기내과 신정은 교수), ▲내시경 세척 소독 방법(단국대병원 내시경센터 백연순 수간호사)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이론 교육 후에는 내시경센터로 이동하여 실제 세척 및 소독 과정 전반을 실습하며 현장 적용 능력을 높였다.

충남지역암센터-내시경 세척 소독 교육 진행 모습
충남지역암센터-내시경 세척 소독 교육 진행 모습

교육에 참여한 한 수검기관 관계자는 “이론과 실습이 균형 있게 구성되어 이해하기 쉬웠고, 평소 궁금했던 부분을 명확하게 짚을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며, “기관 내 내시경 세척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장명철 센터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각 기관의 내시경 세척 및 소독 관리 수준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암검진의 질 향상과 환자 안전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