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제4기 코퍼스언어학학교’ 성료
충남대, ‘제4기 코퍼스언어학학교’ 성료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5.09.01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 코퍼스언어학학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충남대학교는 인문사회 디지털 융합인재양성(HUSS)사업단dl 한국코퍼스언어학회가 연구자와 학생들의 ‘코퍼스’ 활용 능력 함양을 위해 ‘코퍼스언어학학교’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충남대 HUSS사업단과 한국코퍼스언어학회는 융합교육혁신센터에서 관련 분야 연구종사자, 학부·석사 재학생 등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코퍼스언어학학교’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했다.

HUSS사업단은 ‘코퍼스 검색부터 코퍼스 통계까지 한 번에!’를 주제로 파이썬, R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데이터 수집·분석·시각화를 종합적으로 다루며 교육 참여자들의 인문 빅데이터 기반 언어 연구 역량을 함양했다.

이번 코퍼스언어학학교에서는 ▲강범일 교수(연세대)의 ‘코퍼스 분석 도구를 이용한 언어 패턴 탐색’ ▲이용훈 교수(충남대)의 ‘Python을 활용한 모두의 말뭉치 자료검색’ ▲이용철 교수(한남대)의 ‘R과 함께하는 코퍼스 분석: 빈도, 통계, 시각화 한번에 끝내기’ 등 학문과 디지털 기술을 융합한 심화 강연이 진행됐다.

류병래 HUSS 사업단장은 “코퍼스언어학학교는 인문사회 연구자들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연구 방법론을 탐색하고, 이를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교육의 장”이라며 “앞으로도 충남대 디지털 HUSS사업단은 데이터 기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