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청 홈페이지(www.donggu.go.kr)가 주민과 행정을 연결시켜주는 가교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그 결과 다양한 지역 정보 및 풍성한 볼거리 제공,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홈페이지 방문자가 100만명을 넘어서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구의 홈페이지 현황분석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홈페이지 방문자수가 매년 20%이상 늘고 있는 가운데, 2009년에는 1,078,475명이 홈페이지를 찾아 2008년 676,280명 대비 59%의 증가세를 보였다.
2010년에 들어서도 월별 방문자수는 평균 76,000여명에 이르며, 홈페이지 방문시 8개 이상의 페이지를 돌아보며 평균 5분 이상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티즌들이 주로 이용하는 메뉴는 다양한 구정 소식을 접할 수 있는 뉴스캐스터와 관광정보를 소개하는 문화축제관광, 관내 도서관 도서 검색서비스가 제공되는 도서관포털, 전자민원 등이다.
특히 구정 관련 뉴스와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찾아볼 수 있는 뉴스캐스터에는 주민들이 직접 촬영, 제작한 동구 관련 UCC와 사진이 수백 건 게시되고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주민 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 문화축제관광 코너에는 테마여행코스, 관내 문화예술공간과 문화재, 축제, 맛집&멋집, 특화거리 등 알짜배기 정보들이 가득해 이용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구는 홈페이지 방문자수와 콘텐츠 수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홈페이지 자료의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홈페이지 이용자들에게 시의적절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전 부서를 대상으로 주기적인 홈페이지 운영평가를 실시, 자료의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은 물론 홈페이지 주민 만족도 조사를 통해 이용 불편사항을 적극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인터넷시대를 맞아 구청 홈페이지는 단순히 구정 자료를 게시하는 수준을 넘어서 주민과 소통하는 중요한 수단이자 주민 참여의 장이 되었다.”며 “앞으로 보다 다양하고 내실있는 콘텐츠 개발과 이용 편의성 강화를 통해 누구나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동구청 홈페이지는 대표 사이트 외에도 영어․중국어․일본어 등 3개 외국어 사이트와 사업소 및 각종 특화 분야 등 이용계층과 테마를 고려, 총 29개 사이트에 1,700여개의 메뉴로 운영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