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군수 김시환)이 각종 의전행사 진행의 간소화에 나섰다.
군은 내빈위주의 권위적이고 지루한 의전행사를 지양하고 참가자 중심으로 의전절차를 간소화해 행사 본연의 취지에 부합되는 짜임새 있고 품격 있는 행사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군이 주관하는 각종의전행사 간소화 및 의전 참고사항을 마련 시행에 들어갔다.
지난해 마련한 의전행사 간소화 지침을 보완 시행하게 되는 청양군은 각종 행사 개최시 여러 명의 내빈이 격려사와 축사를 하여 행사가 다소 길게 진행됨에 따라 참석자들에게 불편을 주고 지루함으로 인해 행사 참여도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앞으로 행사의 성격, 참여자에 따라 내빈소개는 원칙적 생략하게 되며 외지에서 참석한 주요 내빈에 한하여 소개하기로 했다.
또한, 직능별 일괄소개, 직위?성명만으로 참석을 알리고 군민의 날 기념식 등 주요 기념식을 제외한 각종 기념식, 기공?준공식, 이?취임식, 종목별 체육대회 등 단위별 행사는 애국가 제창 등은 생략하고 국기에 대한 경례만 약식 진행 한다.
또한, 회의, 보고회, 간담회, 문화행사, 교육 등은 국민의례를 생략하고 각종 인사말의 경우 행사성격상 예를 다하여야 할 의식행사는 행사주관 대표자 식사 및 주빈 1~2명 정도 축사를 실시하되 1~2분정도의 간단한 인사와 사회자 메시지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모든 행사에서 참석내빈 꽃사지 패용 생략으로 일반 참석자와의 위화감을 해소하고 주요 내빈을 제외한 지정좌석제를 폐지 참석하는 순서대로 안내하며 이외에도 준공식이나 개소식, 취임식에 화환, 화분접수를 금지하기로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