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새해 첫 업무보고 2009년 본격 돌입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이 본격 추진되고, 대전역 증축안에 대한 전면 재설계가 추진된다. 박성효 대전시장은 5일 교통건설국과 도시주택국을 시작으로 2009년 업무보고를 받고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도시균형발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시 교통건설국은 이날 업무보고를 통해 올해 안에 2호선 노선검토 및 선정을 완료하고 정부에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승인 신청,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및 시행, 도시철도건설 기본계획 변경 확정 등을 거쳐 2호선 건설공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교통건설국의 계획은 대규모 개발사업 시행으로 도시 공간구조 재편, 생활권 광역화 등 도시 교통여건이 변화했다는 판단에서다. 또 2호선 추진 여건이 충분히 성숙해졌고, 특히 2014년이면 1호선 건설에 따른 부채를 모두 상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시는 또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시행된 시내버스 개편 노선과 관련, 다음 달까지 환승불편, 수요 과부족 등을 개선한 뒤 오는 4월까지 학생들의 통학 불편사항을 반영해 최종 보완·조정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달 말까지 시·구공무원 시내버스 탑승점검을 통해 이용승객 과다노선 증차, 승강장 명칭 변경, 배차간격 조정, 막차 시간 연장운행 등 문제점 발견 시 즉각 시정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도심 주행속도 증가를 통해 연료 소모량 감소, 신호대기 및 혼잡에 의한 정체 비용 감소 등을 위한 교차로 신호체계 최적화 작업도 지난해 10월 대덕대로에 이어 다음 달까지 한밭대로에 적용한다. 시내 932개 교차로 전체에 대한 신호체계 최적화 구축은 오는 6월 완료한 뒤 올 연말까지 효과분석을 거쳐 문제점을 보완해 나가기로 했다.
시 교통건설국은 이밖에 정부의 선도프로젝트에 포함된 대전역-목척교-한밭대교-신구교-세종-오송역(KTX)에 이르는 광역교통망 구축 사업을 전액 국가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를 상대로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더불어 대전역사 일대에 대한 전면적인 재설계도 추진된다.
시 도시주택국은 대전역 증축안이 역세권개발 촉진계획과 부합되지 않은 점이 많아 전면 재설계를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는 국토의 심장부에 위치한 철도교통의 메카이자 상징인 대전역사 증축안은 상징성·중심성·역사성이 결여돼 현행 3만㎡인 역사 규모를 5만㎡로 확장하고, 과학·창조도시의 이미지에 걸맞는 디자인 계획을 가미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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