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결산 심사 및 행정사무감사 요령 “의정역량강화”연수 교육
아산시의회(의장 김영애)는 20일 ~ 21일 충남 보령에서 의원과 의회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하반기 의정연수를 실시했다.

김영애 의장은 22일“아산시 의원들은 시민의 기대와 성원에 부응하기 위해 항상 공부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의정활동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는 제8대 아산시의회 첫 의정연수로 하반기에 계획되어 있는 정례회 의사일정을 앞두고 앞으로 4년간 의정활동을 펼칠 의원들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특히, 한국산업기술원 지방자치연구소 서우선 박사, 신해룡 박사, 양경숙 박사 등 지방재정과 지방자치분야 전문가를 초청 조례안 심사, 예산·결산 심사, 행정사무감사 등의 지방의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실무적인 지식 습득을 중점으로 실시됐다.
첫째 날은 ▲조례안을 작성하고 심사하는 기법, ▲청탁금지법 관련 의정활동 유의사항, ▲의원이 반드시 숙지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과 수행 요령 등으로 진행했고,
둘째 날은 ▲예산·결산 심사 기법, ▲행정사무감사 절차와 주요 점검 사항, 예산·결산과 연계한 심사 기법, 자료수집 방법, 행정감사 강화를 위한 바람직한 자세 등을 사례중심으로 의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연수에 참석한 의원들은“의회활동을 시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며,“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연구하여 시민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는 체험의정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 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