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농기계 임대 사업 & 농기계 순회 교육‘호응’
홍성군, 농기계 임대 사업 & 농기계 순회 교육‘호응’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2.14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본소, 광천분소, 결성분소 등 3개소 운영 중

충남 홍성군농업기술센터(소장 윤길선)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농업인의 농기계 구입 부담 완화와 농기계의 효율적인 이용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하는 농기계 임대 사업과 농기계 순회 교육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농기계 임대 사업장은 관내 외곽 지역 농업인들이 편리하게 농기계를 임대할 수 있도록 홍성본소, 광천분소, 결성분소 등 3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임대 가능한 농기계는 총 59종 507대를 보유하고 있다.

농기센터 임대사업 모습

홍성군에 주소지 또는 농지를 두고 있는 농업인이면 누구나 농기계 임대를 신청할 수 있으며, 임대를 원하는 농업인은 각 임대사업소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예약을 신청하면 된다.

기종별 임대료는 농기계 구입 단가에 따라 5000원부터 25만5000원까지 다양하며 국가 유공자, 생활보호대상자, 만 18세 미만 2자녀 이상을 둔 다자녀 가구에 대해서는 임대료의 50%를 감면 해 주고 있다.

지난해 농기센터 순회 교육 모습

임대 기간은 최대 3일이며, 농기계 입·출고 시간은 15시부터 17시다. 임대 농기계는 사용 전일 오후에 출고함으로써 사용 농가의 편리를 도모하고 있으며, 임대 농가는 사용한 농기계에 반드시 세척을 진행한 후 반납하여야 한다.

농기계 임대 시 유의할 점은 소형건설기계 중 굴삭기는 1톤 미만, 로우더는 2톤 미만이 농업용 기계에 해당된다는 점이다. 또한 위의 두 기종은 해당 면허 소지자나 교육 이수자에 한해 임대가 가능하기 때문에 올해부터는 농업기술센터에서 3월 말 농용 굴삭기·농용 로우더 교육을, 5월에는 여성 농기계 교육과 소형 농기계 교육을 추진해 각 농가에 농기계 임대 기회를 확대해 줄 예정이다.

또한 동력 엔진 부착형 기종 농업 기계를 임차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상해 공제 등의 가입 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군 관계자는 “농촌의 고령화, 여성 농업인의 증가로 인해 기계화 영농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농기계 임대 사업과 농기계 순회 교육을 통해 농가 경영비 및 노동력 절감으로 농가 소득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농기계 고장으로 인한 농업인의 불편을 해소하고, 자가 수리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읍·면 오지 마을 중심으로 농기계 순회 교육을 실시하는 등 농업인 영농 환경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해 농기계 임대건수는 3462건이었으며 올해부터는 농기계 임차 농가의 편의를 위해 입금 계좌번호, 예약, 출고, 입고, 취소 사항 등이 임차인에게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문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