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민원 처리 단축률 57.5% UP!
천안시, 민원 처리 단축률 57.5% UP!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2.0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344만 건…'민원24' 이용 45%로 가장 많아

충남 천안시는 지난해 처리한 온라인·오프라인 민원처리건수가 전년도 316만 1000건 대비 9%가량 증가한 344만 7683건으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으로 집계되는 민원은 104만 8576건이며, 시청을 비롯한 33개 창구에서 직접 접수·처리한 오프라인 즉결민원은 239만 9107건으로 나타났다.

민원실 전경

온라인 집계 민원 104만 8,576건 중 정부민원포탈 민원24를 이용한 민원은 47만 6000건(45%)이며, 무인민원발급기 43만 4000건(41%), 직접방문 7만 9000건(8%)의 순을 보였다.

특히, 처리 기한이 있는 유기한 민원은 매월 전 부서에 기한 내 처리율과 단축률을 제공한 결과 처리기한이 눈에 띄게 단축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민원실 전경

지난해 유기한 민원 19만 9000건을 분석한 결과 전체 처리기한 175만 일(day) 중 101만 일(day)을 단축해 단축률 57.5%를 보이며 전년 대비 6.2%를 상승시켰다.

아울러, 시는 단순한 제증명발급 민원의 온라인 처리 비중을 높이기 위해 민원24 이용 활성화 사업과 무인민원발급기 증설사업 등을 꾸준히 진행하며 온라인 처리비율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 온라인 발급민원 268만 5000건 중 민원24와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실적은 124만 2000건, 46.3%를 차지해 전년도 43.3%대비 온라인 처리비율이 3% 증가했다.

민원실 전경

지난달 21일부터는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등·초본을 무료로 발급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게 돼 민원24와 무인민원발급기 처리비율이 50%를 웃돌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이번 민원처리 분석 결과에 따라 시민 중심 민원편의 시책을 추진하기 위해 시대에 맞는 온라인, 콜센터, SNS 등 다양한 소통채널 마련으로 신속한 민원처리에 힘쓸 계획이다.

신대균 자치민원과장은 “앞으로도 민원처리현황 분석과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의 내실을 기하고, 신속·정확·공정·친절한 민원처리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