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시·군의회 후반기 의장 릴레이 인터뷰> ⑩ 이기성 청양군의회 의장
이기성 청양군의회 의장이 후반기 임기를 시작하면서 첫 일성으로 ‘군민의 생활을 보다 편안하게 하고 경제적인 기반 위에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충남도 시ㆍ군의장협의회 의장을 대표하는 협의회장에 후반기에 선출되면서“ 지방의원들의 의정활동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열심히 잘하고 있는데도 지역별로 차별화된 권리와 불평등한 급여체계 개선, 전국 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는 인정하면서도 지역의 시.군협의회는 인정하지 않는 문제점도 해결하기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이 의장을 만나 후반기 임하는 각오를 들어봤다.
Q. 의장 당선을 축하드린다. 소감을 말해달라
청양군은 새로운 발전과 함께 상생과 소통으로 군민이 한마음이 되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부족한 저를 제7대 청양군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당선시켜 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존경하는 우리 의원님들과 함께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할 것을 여러분께 굳게 약속드립니다. 앞으로도 우리 동료의원님 모두가 신뢰와 믿음을 갖고 서로 화합하고 결속함으로써 군민의 대변자로서 군민의 기대에 부흥하며 청양군의회의 바른 의회 상을 정립 해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집행부에 대한 건전한 감시와 비판을 통해 청양군정이 하나 된 군민의 풍요로운 복지청양을 실현해 가는데 조금도 어려움이 없도록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제7대 후반기 청양군의회가 알차게 운영될 수 있도록 존경하는 동료의원님과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가장 시급한 충남소방복합시설을 유치했습니다. 그동안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신 이석화 청양군수를 비롯한 집행부의 노력과 군민여러분의 일치된 노력의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현안사항으로는 고리섬들 주변으로 청양시외버스터미널과 시내버스터미널을 이전하여 교통난 해소와 관광 테마사업을 연계하자는 대안을 그동안 누누이 주장한 바와 같이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현재 추진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하여 기존터미널 주변을 잔디광장과 청양의 50~80년대의 옛 거리로 조성하였으면 합니다.
드라마나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세트장과 함께 영상테마파크를 만들어 청양을 찾아오는 많은 관광객의 눈과 발길을 멈추게 하자는 것입니다.
아울러 인구증가와 부자 농촌 만들기를 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재생사업 등 앞에서 언급한 버스 복합터미널 이전문제, 구도심 공동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도시재생사업 등 청양의 백년대계를 위한 명품도시 건설과 아울러 급격한 고령화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집행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Q. 집행부 견제 방법에 대해서는?

역지사지의 자세와 파트너십을 발휘하여 집행부와 막힘없는 소통으로 군정발전을 촉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생산적인 견제와 균형을 통하여 정책 결정 및 집행과정에서부터 서로 소통하는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하며
둘째, 지역주민을 위한 정책의 해결 의지와 이익 대변의 적극적 자세가 필요합니다.
셋째, 정책집행의 사업추진 과정의 공개와 정책 결정 및 집행과정에 투명성이 강화되면 갈등은 해소될 수 있을 것입니다.
넷째, 집행기관이 보유한 정보를 지방의회와 공유 확대해 나간다면 갈등은 해소될 수 있을 것입니다.
Q. 후반기 의회 운영과 의정 활동 방향에 대해 설명한다면?
군민의 성원과 지지로 출발한 우리 7대 청양군의회는 초심을 잃지 않고 군민의 진정한 봉사자로서 그리고 대변자로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청양군의회는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군민들이 느낄 수 있는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군민의 생활을 보다 편안하게 하고 경제적인 기반 위에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모든 문제의 해결은 현장에 답이 있다”라는 자세로 군민 삶의 현장에서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를 만들어 가고자 하며 집행기관에 대한 건강한 견제와 감시자로서의 역할 또한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 의회는 그동안 축적된 경험과 부지런함으로 군민의 행복과 우리 군의 발전을 위해 더욱 의정활동에 전념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제7대 하반기 군의회의 운영방향은 군민에게 희망과 믿음을 주는 의회, 미래비전을 위해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 현장에서 길을 찾고 군민과 소통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