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장은정 박사과정생, EFEPR 2025 포스터상 수상
한밭대 장은정 박사과정생, EFEPR 2025 포스터상 수상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5.09.1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한밭대학교 장은정 박사과정생
국립한밭대학교 장은정 박사과정생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밭대학교는 전자공학과 장은정 박사과정생이 영국 맨체스터에서 열린 ‘The 10th European Federation of EPR(EFEPR) Summer School(2025)’에 참가해 포스터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유럽전자상자성공명연합(EFEPR)은 유럽 및 기타 국가의 전자스핀공명(EPR) 연구 그룹들이 모여 정보를 교류하고 학문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1992년에 설립한 국제 학술단체다.

‘EFEPR Summer School’은 이 단체가 주관하는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으로, 젊은 연구자들에게 최신 EPR 기법과 응용 분야를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장은정 박사과정은 이번 프로그램에서 ‘Optically Detected Magnetic Resonance (ODMR) of Organic Light-Emitting Diods’라는 주제로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연구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발광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 광검출 자기공명(ODMR) 측정 장치를 자체적으로 구축하고, 이를 다양한 발광 소자에 적용하여 스핀 의존적 동역학을 분석했다.

장 박사과정은 엑시플렉스(exciplex), 열 활성 지연 형광(TADF), 인광(phosphorescence) 소자 등을 대상으로 ODMR 신호를 측정하여 ODMR의 선폭 및 크기 변화와 발광 스펙트럼과의 상관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소자 내 스핀 의존적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