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통공사, 교통약자이동 배차서비스 혁신... ‘대한민국 지식대상’ 수상
대전교통공사, 교통약자이동 배차서비스 혁신... ‘대한민국 지식대상’ 수상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5.09.11 16: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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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특별상 수상..공공분야 디지털 혁신 입증
∙246만 건 빅데이터 AI분석로 시민 대기시간 3~5분 단축..고객만족도 향상
‘제14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특별상 수상(사진은 왼쪽부터 대전교통공사 유병헌 혁신성과팀장, 박영현 디지털정보팀장, 김요한 개발담당대리)
‘제14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특별상 수상(사진은 왼쪽부터 대전교통공사 유병헌 혁신성과팀장, 박영현 디지털정보팀장, 김요한 개발담당대리)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대전교통공사는 11일,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제14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지방공공기관 중 유일하게 수상기관으로 선정되어 특별상(매경회장상)을 수상하였다.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2012년부터 매년 시행되고 있는 국내 최고 권위의 지식분야 공모전으로, 디지털 기술 기반의 지식행정·경영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행정·공공기관과 민간기업에 수여된다.

이번 수상을 통해 대전교통공사는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약자이동지원 서비스 개선을 인정받았다.

특히 246만 건의 빅데이터를 수집·관리하고, 지역대학 등과 협력해 자체 AI 분석모델을 개발·적용한 결과, 전체 차량 기준 평균 대기시간을 2.9분(12.4%), 휠체어 특장차 기준 4.8분(16.5%) 단축시켰으며, 고객 만족도는 전년 대비 3점 상승한 92점을 기록했다.

대전교통공사는 지난 20년간 안전운행을 이어오며 시민 교통 서비스 향상에 힘써온 공기업으로, 최근에는 교통문화연수원, 타슈 공공자전거,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운영까지 맡아 대전 시민의 교통 편의 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연규양 사장은 “AI 등 디지털 지식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경영 전반에 적용하여 혁신적인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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