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승강장 냉방기기 설치 ‘호응’
태안군, 승강장 냉방기기 설치 ‘호응’
  • 박영환 기자
  • 승인 2025.08.11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동인구 많은 승강장에 쿨링포그·에어컨·정수기 추가 설치, 무더위 해소 기대
관내 508개 승강장 중 50개소에 폭염 저감시설 62기 설치, 보수·관리 지속 추진
버스 승강장에 신규 설치된 정수기 모습.(태안읍 중앙로 승강장)
버스 승강장에 신규 설치된 정수기 모습.(태안읍 중앙로 승강장)

[충청뉴스 박영환 기자] 충남 태안군이 무더운 여름을 맞아 대중교통 이용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폭염 저감시설 설치에 나서 호평을 받고 있다.

군은 지난달부터 유동인구가 많은 태안읍 중앙로와 각 읍면 소재지의 버스 승강장을 대상으로 쿨링포그와 에어컨 등 장비 설치에 돌입해 최근 마무리하고 본격 가동에 돌입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여름철을 맞아 군민들이 이용하는 버스 승강장을 보다 쾌적하게 가꾸고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신규 설치된 장비는 △쿨링포그(태안읍 중앙로 ‘구터미널 쉼터’ 입구) △생수용 정수기(태안읍 중앙로, 각 읍면 소재지 승강장) △에어컨(태안읍 동부시장 앞 승강장) 등이다.

폭염대비 승강장 냉방기 설치(소원면 스마트승강장)
폭염대비 승강장 냉방기 설치(소원면 스마트승강장)

쿨링포그 시스템은 고압으로 분무된 물입자를 통해 주변 온도를 낮춰주는 장치로 고령층 이용객이 많은 태안읍 중앙로 승강장의 특성에 맞춰 설치됐으며, 이밖에 에어컨과 정수기도 버스 탑승 대기 시 무더위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승강장 이용객들은 “승강장이 너무 시원해 버스가 빨리 도착하면 오히려 아쉬울 정도”, “겨울에 승강장 내 온열의자가 있어 잘 사용했는데 여름에도 덥지 않고 쾌적해 만족스럽다”, “승강장에 정수기가 있어 여름철 탈수 위험에도 대비가 될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태안지역에는 이달 현재 8개 읍면에 총 508개의 버스 승강장이 있으며, 이중 10%에 달하는 50개 승강장에 폭염 저감시설 총 62기(에어컨 9, 선풍기 44, 쿨링포그 1, 정수기 8)가 설치된 상태다.

군은 지난 6~7월 버스 승강장 전수점검을 진행하고 이중 41개소에 대해 보수를 진행했으며, 이밖에 주민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에어컨 실외기를 이설하고 노후 선풍기에 대해 수시로 수리 및 교체를 진행하는 등 주민 편의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군 관계자는 “버스 승강장의 장비 작동 상태를 수시 확인하고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군 전역의 버스 승강장을 모두 찾아 환경정비를 실시하는 등 현장행정에 앞장설 것”이라며 “군민 여러분들이 대중교통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