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장종태 의원 "무연고자 장례비용 상속자에 청구"
민주 장종태 의원 "무연고자 장례비용 상속자에 청구"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5.06.25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사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더불어민주당 장종태 국회의원(대전 서구갑)
더불어민주당 장종태 국회의원(대전 서구갑)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장종태 의원은 무연고 사망자의 재산을 상속받은 사람에게 무연고 장례비용을 청구할 수 있도록 하는 ‘장사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연고자가 없거나 연고자를 알 수 없는 시신에 대하여 지방자치단체장이 장례를 치르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그 비용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거나 무연고 사망자의 유류금품을 처분하여 충당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장종태 의원은 법안에 무연고 사망자의 재산을 상속받은 사람이 있는 경우, 지자체장이 무연고 사망자의 시신을 처리한 비용을 청구할 수 있도록 하고 상속자가 그 비용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에는 지방세 체납처분의 예에 따라 그 비용을 징수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을 담았다.

장종태 의원은 “시신의 연고자를 찾았다면 그 시신은 더 이상 무연고 시신이 아님에도, 연고자가 상속재산만 취득하고 망자의 존엄한 마지막은 외면하는 안타까운 현실이 반복되지 않도록 법체계를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1인 가구 증가, 사회적 단절 심화 등 무연고 사망자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그 마지막을 지원하는 절차에 대한 법 규정은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입법 대책도 꾸준히 살필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