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트램, 정상추진 가능할까...이장우 공약도 '삐걱'
대전트램, 정상추진 가능할까...이장우 공약도 '삐걱'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2.06.17 16: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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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 트램 기본설계 결과 발표..."기본계획 변경 및 총 사업비 조정 추진"
총 사업비 7492억원→1조4837억원...2배가량 증액
개통 시기도 2027년→2028년...1년 연장 불가피
이장우 당선인 '도시철도 3~5호선' 공약에도 타격 불가피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도.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도.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대전시의 대표 숙원사업인 도시철도2호선 트램 사업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총 사업비가 2배로 늘은 데다, 완공시기도 1년 더 연장되면서 과연 정상 추진이 가능할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

대전시는 총 사업비가 크게 늘어 행정절차 추가돼 트램 개통 시점도 당초 2027년에서 2028년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트램 사업 지연으로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의 1호 공약이었던 도시철도 3~5호선 동시 추진도 먹구름이 예상돼 민선 8기에서 트램 사업의 전면 재검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조철휘 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1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트램 기본설계가 마무리돼 기본계획 변경 및 총 사업비 조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본설계 완성은 지난 2020년 12월 용역을 착수한 지 1년 6개월 여 만이다.

기본설계 결과 총 사업비는 2020년 기본계획 수립 당시 국토교통부에서 승인된 7492억원에서 7345억원이 증액된 1조 4837억 원으로 조정됐다. 사업비가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사업비 증액 이유로는 물가 및 지가인상 1363억원, 급전시설 변경 672억원, 차량 편성수 증가 1013억원, 구조물 보강 및 지장물 이설 1688억원, 테미고개 지하화 530억원 등이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조 본부장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대전역 경유에 따른 일부 노선 변경과 정거장 10개소 추가, 급전방식 변경도 사업비 인상에 한 몫 했다고 부연했다.

최근 트램 운행 속도 논란에 대한 해명도 나섰다. 시에 따르면 당초 기본계획 상 최고속도 70㎞/h, 표정속도 25.7㎞/h에서 최고속도 50㎞/h, 표정속도 19.82㎞/h로 낮아졌다. 안전속도 5030 준수를 비롯해 정거장을 10개 추가 설치, 보행자 안전을 고려한 우선신호 적용에 따라 트램 속도가 떨어졌다는 점과 이 속도가 도시철도 1호선보다 느리고 시내버스보다는 빠른 수준임을 강조했다.

차량 편성수도 늘었다. 당초 27편성에서 12편성 증가한 39편성으로 설계됐고, 운행시격은 출퇴근 시 8분, 기타 시간 대에는 10.6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사업기간 역시 1년 가까이 연장됐다. 사업비가 15% 이상 증액될 경우 실시되는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에 따라서다. 시는 심사 소요 기간을 약 9개월 정도도 잡고 있다. 총 사업비 조정협의 기간을 고려하면 개통연도가 2027년에서 2028년으로 조정될 것으로 시는 예측했다.

시는 트램 기본계획 변경과 사업계획 승인을 2023년까지 완료한 뒤 2024년 상반기에 착공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이 지난 3월 후보 시절 공약했던 도시철도 종합건설전략안.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이 지난 3월 후보 시절 공약했던 도시철도 종합건설전략안.

이처럼 2호선 트램의 사업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의 시그니처 공약이었던 3~5호선 동시 추진에도 적잖은 영향이 예상된다. 조철휘 본부장은 이와 관련해 “3~5호선에 대해 내부적으로 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방식에 대해서도 시의 재정 여건을 고려해 동시 추진할지 순차적으로 추진할지 등 당선인이 큰 틀의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 본부장은 "총 사업비 증액에 따른 중앙부처와의 협의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이장우 당선인께 현 상황과 애로사항 등을 정확히 보고하겠다“며 ”지연이 불가피한 측면도 최대한 단축해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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