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도심순환급행버스, 시민들 '큰 호응'
천안 도심순환급행버스, 시민들 '큰 호응'
  • 박동혁 기자
  • 승인 2022.04.21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시간 단축 가장 만족...노선강화 이후 이용자 급증

[충청뉴스 박동혁 기자] 충남 천안시가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위해 도입한 ‘도심순환급행버스’ 5번 노선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도심순환급행버스 운행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작년 12월 운행 이후부터 지난 3월까지의 이용자 분석과, 이달 1일부터 15일까지 이용 시민 29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도심순환급행버스
도심순환급행버스

시는 운행개시 이후 2월 이용자 수요 분석 및 민원 요구 사항 등을 반영해 기종점을 변경하고, 청당동 지역 노선을 강화하는 등 도심순환급행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다.

설문조사 결과 도심순환급행버스 이용 만족도 질문에 61.9%가 ‘매우 만족’, 22.7%가 ‘조금 만족’한다고 답해 84.6%가 이용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만족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동시간 단축이 77.3%로 가장 많았고, 13.0%가 주요 거점 간 연결성 증가를 선택했다.

개선 요청사항은 배차간격 조정(72.6%)과 첫차·막차 운행시간 조정(8.6%), 노선경로 조정(7.4%) 순으로 나타났다.

또 이용자 분석 결과에 따르면 기·종점 단절구간 연계 및 청당동 지역 노선 조정, 정류장 신설 등 지난 2월 노선강화 이후 노선강화 전에 비해 월 1만 2,000여 명의 이용자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천안시 도심순환급행버스 승차인원 그래프

박상돈 천안시장은 “도심순환급행버스가 시내버스 이용 소요시간 단축 및 지역 접근성 향상 등 시민 대중교통 편의를 증대해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 이용하는 시민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교통개선으로 더 나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