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마을공동체 리더 역량 강화 교육’ 성공적 개최
아산시, ‘마을공동체 리더 역량 강화 교육’ 성공적 개최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0.10.15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주민공동체‧아파트공동체 등 20여 공동체가 참여한 가운데 ‘2020년 마을공동체 리더 역량 강화 교육(이하 리더교육)’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2020년 마을공동체 리더 역량강화교육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0년 마을공동체 리더 역량강화교육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온양제일호텔에서 열린 리더교육은 당초 타 시군 마을공동체 우수사례 선진지 견학을 토대로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행사를 축소, 우리시 우수공동체 활동을 배우고 공동체간 교감을 통해 리더의 역량을 강화 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교육 1일 차에는 ▲북한이탈주민 공동체인 우리원의 예술공연 ▲육아공동체 별 헤는 아이의 풍기마을 화요운동 ▲마을문화예술협동조합의 컵타 공연 ▲아산 라인댄스동아리의 라인댄스공연 ▲꿈가락인형극단의 인형극 ‘옹달샘의 비밀’ ▲교육공동체협동조합 노리아이의 놀이프로그램 등 다양한 공연과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체를 알아가고 배우는 자리를 가졌다.

2일 차에는 퍼실리테이션을 통한 본격적인 친교의 자리를 가졌다. 공동체소개 및 인사, 다양한 아이스 브레이킹 프로그램으로 마을 공동체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향후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큰 힘이 될 기회를 마련했다.

마지막 3일 차에는 2020년 아산시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한 아쉬움 및 개선방향, 2021년 아산시 마을공동체 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심층 토의가 이어졌다. 심층 토의를 통해 현장에서 직접 마을공동체 사업을 추진하며 느꼈던 다양한 경험과 의견을 공유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공동체 관계자는 “다소 형식적인 면이 있었던 기존 행사와 달리 참여와 소통 위주로 이루어진 이번 행사를 통해 많은 공동체들을 알고 배웠다”며 “앞으로 시 마을공동체가 더욱 활성화되는 기회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리더역량강화교육 성과를 바탕으로 주민과 마을이 직접 마을사업을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 나눔과 배려 문화를 통한 공동체 사회가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