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중앙아시아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국제심포지움”에서 학술적 공로를 인정받아
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 생물교육과 장창기 교수는 지난 17일에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개최된 “2019 중앙아시아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국제심포지움”에서 Uzbekistan Academy of Science, Institute of Botany로부터 그 동안의 학술적 공로를 인정받아 명예교수로 추대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장창기 교수는 지난 15년간 지속적으로 중앙아시아 천산산맥(길이 2,500km) 지역의 식물을 연구하여 그 결과물로 6권의 식물도감을 출간하였고 국제학술지에 10여 편이상의 관련 논문을 게재하며 현지 연구원들에게 전공지식을 전수하여 왔다.
특히 지난 5년간 국립수목원 연구용역 과제인 “Green Road Project”를 수행하여,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즈스탄 및 타지키스탄 등 현지 4개국 연구진들과 함께 천산산맥에만 자라는 880종의 특산식물 목록을 학계 최초로 보고했다.
또한 장 교수는 전체 천산산맥의 소산식물목록을 작성하는 중이라 그 자료는 향후 천산산맥 식물 연구의 기초자료로서 이용될 뿐 아니라 천산산맥 생물다양성보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