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국내 유일 드론시큐리티전략연구원 개소
순천향대, 국내 유일 드론시큐리티전략연구원 개소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5.02.17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시큐리티전략연구원을 중심으로 드론시큐리티 국가컨소시엄 구성 목표
드론, 대테러 전문인력 양성 메카로 도약
국가기관-기업-지역의 수요를 반영한 새로운 산학연 생태계 구축 노력
순천향대 드론 스튜디오에서 학생들이 드론 교육을 몸소 체험하고 있는 모습
순천향대 드론 스튜디오에서 학생들이 드론 교육을 몸소 체험하고 있는 모습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순천향대(총장 김승우)가 국내 유일의 드론시큐리티전략연구원(원장 이병석)을 개소해 드론, 대드론, 치안, 소방, 국방 분야 기업 연계 사업을 추진하고, 국가 첨단산업을 이끌어나가는 새로운 산학협력 공동체 모델을 선보여 눈길을 끈다.

최근 경찰, 소방, 국방 등 공공 분야의 드론활용이 증가하고 우-러 전쟁과 같이 드론공격의 위협이 고조되는 가운데, 드론과 대드론, 대테러 분야를 학술적으로 뒷받침할 전문연구기구 설립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세계드론 시장은 연 평균 성장률 약 42%로 미래 신산업 먹거리로 전망 받고 있지만, 국내 드론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학문과 산업이 연계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순천향대는 드론 산업 수요 증대에 선제적으로 발맞춰 지난 10일 학내 공학관에 드론시큐리티전략연구원을 설립해, 드론 시큐리티 분야 최고의 교육·연구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 공공기관의 드론활용과 드론테러 대응, 대테러 역량 강화를 위해 상시 연구·교육하고, 실증을 통한 현장 운용체계를 구축해 실증과 사업이 연계되는 지속가능한 체제를 수립한 것이다.

드론 시큐리티는 드론과 대드론 기술을 활용해 경찰, 소방, 국방 등 공공 안전 분야에서 시민과 주요 시설의 안전을 보장하는 종합 보안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관련 분야 업무는 고도의 전문성과 특수성이 요구됨에 따라 경찰대 국제대테러연구센터장을 역임한 국내 최고 권위의 드론 전문가 순천향대 이병석 교수가 드론시큐리티전략원장을 맡아 눈길을 끈다.

드론시큐리티전략연구원은 경찰, 소방, 국방, 드론 스포츠 분야의 싱크탱크(Think-tank) 역할을 수행하며, 대학이 보유한 드론·VR·XR 스튜디오, 미디어 인사이드 센터 등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첨단 드론 및 대드론 기술 연구와 교육을 강화하고, 드론 및 대드론, 대테러 분야의 융합 전문 인력 양성 및 산학협력을 통한 지역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데 있어 중점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순천향대는 드론시큐리티전략연구원을 중심으로 드론, 대드론, 시스템SW 등 20여 개 기업과, 교육기관, 연구실증기관, 협회들이 참여해 드론과 대드론 기술을 활용한 대테러, 재난 대응, 범죄 예방 등 국가 단위급 안전 분야 통합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국가 안보와 시민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드론 시큐리티 국가 컨소시엄을 구축할 계획이다.

드론 시큐리티 국가 컨소시엄은 경찰, 소방, 국방, 대드론(안티드론), 드론 스포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 기술을 활용한 연구와 실증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7대 주요 사업을 추진한다. 궁극적으로는 종합관제교육센터를 설치해 드론, 안티드론, 소방, 선박 관제 등 종합적인 교육 및 훈련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실무 중심의 드론 활용 인력 양성과 기술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연구역량 강화에도 집중한다. 충남도, 아산시 등 지역과 연계한 연구소, 연구원 등과 함께 국과연 민군기술협력과제, 국기연 핵심기술과제, 경찰청, 소방청, 향우연, ETRI 등과 연계한 드론, 대드론 등 시큐리티 분야 R&D를 확대하고, 치안, 소방, 국방, 드론, 대드론 연구 사업 과제 발굴에도 박차를 가한다.

국제 공동연구 미국 테러데이터분석연구소인 메릴랜드 START 연구소와 대테러 분야 국제공동연구 및 교환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며, 드론·대테러 분야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통한 글로벌 허브 대학으로서의 육성도 꾀하고 있다.

이병석 드론시큐리티전략연구원장은 “경찰, 소방, 국방 분야 드론시장은 서로 연계되어 있으며, 한 분야가 표준화되고 제대로 성장하면 상호 시너지 효과를 유발하기에 이들을 함께 국가 컨소시엄으로 육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라며 “순천향대 드론시큐리티전략연구원과 국가 컨소시엄을 중심으로, 드론과 AI 기술의 융합을 통해 미래 사회의 혁신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순천향대 드론시큐리티전략연구원은 오는 26일부터 3일간 부산시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아시아 최대 드론 전문 전시회 및 컨퍼런스인 ‘2025 드론쇼코리아’에 참가해 재난안전 공동관 내 메인부스를 운영한다. 아울러, 5개 학회, 협회, 15개 기업이 참여하는 ‘드론시큐리티전략연구원 창립 기념 세미나’를 개최해 대한민국 드론 시큐리티 분야의 산학협력 생태계 구축에 앞장설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