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우연치 않게 인순이 공연을 본적이 있었다.
파워풀한 가창력, 관객을 한시도 앉아 있지 못하게 만드는 마술 같은 무대 매너. 그 공연을 보며 ‘과연 무대 밖 인순이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궁금증은 그녀와의 인터뷰로 말끔히 해결되었다. 해답은 바로 ‘똑같다’였던 것.
어디를 가든 그녀가 있는 곳은 무대가 된다.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면 그곳은 곧 공연장이 되고, 말을 하면 곧 토크쇼 무대가 된다. 언제나 열정적인, 그러나 인생의 애환이 묻어나는 이 시대 최고의 가수 ‘인순이’는 그렇게 아름다운 중년을 보내고 있었다.
대중이 원하는 곳이 무대
그녀는 한 달에 대략 20여회의 공연을 다닌다. 나이트클럽, 성가대, 콘서트 등 무대도 다양하다. 그의 마술 같은 무대매너는 이런 오랜 세월의 다양한 공연에서 연마된 것이다.
“굳이 클럽 공연을 다니지 않아도 설 수 있는 무대가 많은데 왜 클럽 공연을 하냐는 질문을 받기도 한다. 나는 대중가수다. 나를 사랑해 주는 대중이 있었기에 내가 이만큼 올라온 것이다. 가수가 무대를 가리는 것은 배부른 소리요, 예술적으로는 오만이다.
사람들이 나의 음악을 듣기 위해서 음반을 사든 대중매체를 접하든 가수는 대중이 원하는 자리가 있을 때 어디든 그곳에 서 있어야 한다. 대형 콘서트? 물론 너무나도 좋은 자리다.
그러나 클럽의 공연은 어찌보면 오히려 콘서트 무대보다 더 높은 실력을 요구한다. 작은 표정, 목소리의 떨림까지 바로 코 앞에서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왠만한 노래실력이나 무대매너로는 서기 힘든 자리이다.
음향과 조명이 빵빵하다면 살짝 묻어갈 수도 있겠지만 클럽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나도 솔직히 패티김 선배와 같은 가수가 되고 싶었다. 그러나 내가 무대에 오르면 관객들은 나와 함께 춤추고 노래할 준비가 돼 있다. 그런 관객들과 같이 호흡하며 같이 즐길 수 있는 가수, 그것이 바로 나 인순이다.”
매순간이 나에겐 행복
음악이 전부이며 음악과 함께 평생을 살아온 인순이. 그녀에게 행복이란 음악이 전부인 듯 보인다.
“내게 있어 행복이란 건 그때 그때 다르다.
가족을 생각하면 그 생각만으로도 너무 행복하고 공연을 할 때면 내 자신이 노래를 부를 수 있다는 것과 나에게 열광해주는 관객들이 있다는 것이 무척 행복하다. 즉 행복이라고 생각을 하면 어떤 일도 행복이 될 것 같다. 행복이란 것이 어떤 사건에 얽매여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속에서 나오는 것이다.
뭔가 안 좋은 일이 있으면 그것을 헤쳐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속에서도 행복을 찾을 수 있고, 비가 오면 비가 와서 운치있어 좋기도 한 것처럼 내 스스로 행복하다고 생각한다면 언제나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항상 행복해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지금 얘기하는 순간도 내가 이렇게 인터뷰를 할 수 있다는 것에 행복감이 느껴진다.
솔직히 내가 남들에게 잊혀진 존재라면 이런 질문을 받지도 않았을텐데 기회가 나에게 주어져서 지금 너무 행복하다.”
친구같은 팬들에 감사
“내가 이렇게 열정적으로 무대에서 공연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준 여러 팬들께 너무 감사하다. 솔직히 나를 찾아 주는 사람이 없다면 내가 어찌 노래를 계속할 수 있었겠는가. 많은 팬들의 격려와 응원이 나를 이 자리까지 오게 만들어 준 것이다. 내가 데뷔할 때부터 나를 사랑해주고 격려해주고 용기를 준 팬들과, 요즘 들어 나를 좋아해 주는 팬들까지 모두다 세월 속에서 함께 하며 같이 울고 같이 웃을 수 있는 그런 친구와 같은 존재들이다. 그들이 있어서 나 인순이가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감사할 따름이다. 앞으로 이런 나의 친구들을 위해 언제나 노력하고 발전하는 인순이가 되겠다.”
※ 오는 12월 대전공연 예정
협조 / 공간기획 ☎1588-2532
인순이 프로필
본명 : 김인순
생년월일 : 1959년 4월 5일
학력 : 포천여자종합고
데뷔 : 1978년 희자매
홈페이지 : http://www.insooni.com
1981,
84. KBS 7대 가수상 수상
1994, 95. KBS 올해의 가수상 수상
1996. SBS 가요대제전 특별상 수상
2004. 9 인순이 16집 발매
2004. 11 2004년 베스트드레서상 가수부분
2004. 12 KBS 가요대상 본상, 스포츠서울 제정 서울가요대전 본상
2005. 3 제17회 한국방송 프로듀서상, 출연자상 가수부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