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보건소, 체계적인 치매관리사업 추진 치매걱정 NO!
서천군보건소, 체계적인 치매관리사업 추진 치매걱정 NO!
  • 조홍기 기자
  • 승인 2017.02.17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예방, 조기발견, 재활 등 진행 단계별 적정 관리

충남 서천군보건소  김재연 소장은 노령화에 따른 치매예방, 조기발견, 재활 등 진행 단계별 적정 관리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치매관리 사업을 실시한다.

서천군보건소 체계적인 치매관리사업 모습

치매상담센터를 상시운영하고 있으며, 만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치매선별검사를 연중실시하고 있다.

간이정신상태검사(MMSE-DS) 도구를 활용한 치매선별검사를 통해 조기검진을 실시하고, 인지력 저하나 치매 초기증상이 의심되면 협약병원(혜성의원, 군산의료원, 동군산병원, 군산원광효도요양병원, 홍성의료원)을 통해 전문의 진찰, 치매신경인지검사, CT 촬영, 혈액검사 등 정밀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검사비용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서천군보건소 체계적인 치매관리사업 모습

치매환자와 가족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치매 치료제를 복용하는 치매환자 중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가정의 경우 월 3만원 한도의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배회로 인해 실종 염려가 있는 등록 치매환자에게 신원확인을 위한 인식표 및 위치 추적기 보급, 재가 치매노인 가정에 가스안전 차단기 보급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서천군보건소 체계적인 치매관리사업 모습 (운동 모습)

서천군은 지난해 기준 만 60세 이상 인구는 22,546명으로 전체 인구의 40%이며, 노령화에 따른 치매환자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 중 보건소에 등록 관리되는 치매 대상자는 1,003명이다.

보건소는 앞으로 치매예방을 위한 인식개선 홍보 및 교육, 치매환자의 질 높은 관리를 통해 환자 및 가족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촘촘한 치매관리체계 구축에 중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 및 치매관리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보건소 치매상담센터(☎041-950-6741)로 문의하면 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