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대 충청남도의회(의장 김기영)가 지난 7월 1일부터 3일간에 걸쳐 제271회 임시회를 열고 제10대 충남도의회를 이끌어갈 전반기 의장단‧상임위원장단 구성을 완료했다.

개회 3일째인 7월 3일에는 운영위원장과 건설해양소방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각각 선출하였다.
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된 조길행 의원(공주2)은 "40명의 도의원 모두가 의정활동을 함에 있어서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제반 의정여건을 꼼꼼히 살펴보고 개선하는 한편 210만 충남도민의 대표자로서 도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철저히 하여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해양소방위원장으로 당선된 이종화 의원(홍성2)은 "건설해양소방위원회는 도로, 주택, 치수와 방재, 해양수산, 소방안전 등 도민의 생활과 아주 밀접한 분야의 행정이 제규정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점검하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여야 되므로 현장을 일일이 발로 뛰면서 도민의 생활과 안전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고 당선소감을 말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된 장기승 의원(아산3)은 "세입예산 대비 징수 및 확보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낭비성 예산, 사업성과 등을 집중적으로 검토하여 재원의 효율적인 집행과 성공적인 사업추진이 될 수 있도록 효율성과 극대화에 주력하고, 지역 및 경제발전에 장기적인 추진동력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소감을 피력했다.
한편, 도의회는 원 구성을 마치마자 의정연찬회 계획 및 의원연구모임 운영방안 등 하반기에 시급히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사항들을 보고받고 차질없이 추진토록 당부했다.
또한, 7월 14일부터 24일까지 11일간 임시회를 개최하여 위원회별로 소관 부서로부터 상반기 업무 추진실적과 하반기 업무계획을 청취하고 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