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과기부·교육부 연구지원사업 13과제 선정...14억 확보
한기대, 과기부·교육부 연구지원사업 13과제 선정...14억 확보
  • 유규상 기자
  • 승인 2025.09.16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경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총장 유길상)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와 교육부(한국연구재단)가 추진하는 ‘2025년도 하반기 개인기초연구과제(4과제), 이공학술연구기반구축(9과제)’에 최종 선정돼 총 14억 2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과기부 개인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은 창의적·도전적 기초연구를 지원해 우수 연구자와 과학기술 미래역량을 육성하는 국가 연구개발 사업으로 연구자의 창의적 기초연구 능력을 배양하고, 연구를 심화·발전시키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추진된다.

선정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연구자는 총 4명으로, 각 1억 8천만 원의 연구비를 3년간 지원받아 핵심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메카트로닉스공학부 김종팔 교수는 △신경 재생 모니터링을 위한 임플란터블 임피던스 측정 회로 개발 과제로 선정됐고,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장재영 교수는 △퇴행성뇌질환(파킨슨병) 치료법 개발을 위한 자기장-침 기반의 뇌 전용 전자약 플랫폼 원천기술 개발을 수행한다.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최강선 교수는 △고인쇄문화유산의 정밀 분석을 위한 구조 기반 문자 유사도 측정 및 인공지능 분류 기술 개발 과제를 연구하며,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김석준 교수는 △초고에너지 밀도 이차전지 구현을 위한 하이브리드 음극 개발 과제를 수행할 계획이다.

또 비수도권 대학 연구자 중심으로 지역발전 및 혁신의 기반이 되는 기초연구를 지원하는 교육부 글로컬R&D 지원사업에도 교양학부 박정태 교수가 선정돼 약 3년간 4억 2천만 원 규모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추가로 8명의 박사과정생이 교육부의 이공학술연구기반구축 박사과정생연구장려금지원사업에 선정돼, 과제별로 1~2년간 총 2억 6천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이번에 선정된 연구자들은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컴퓨터공학부, 디자인건축공학부 대학원 소속으로 신소재·IoT·바이오·빅데이터·VR·건축공학 등 신진 연구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유길상 총장은 “이번 성과는 우리 대학의 연구 역량과 연구자들의 헌신적인 노력, 학생들의 열정이 함께 만들어낸 결실로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연구 성과 창출을 통해 지역사회와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