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혁신창업국가 대한민국 국제포럼 개최
KAIST, 혁신창업국가 대한민국 국제포럼 개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5.09.09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창업국가 국제포럼 현수막
혁신창업국가 국제포럼 현수막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중앙일보, 서울대와 제4회 ‘2025 혁신창업국가 대한민국 국제포럼’(STARTUP NATION KOREA 2025)을 10~11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한국 과학기술계의 연구개발 성과가 창업으로 이어지지 않는 ‘R&D 패러독스’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대학, 연구기관, 투자자, 창업가, 언론, 학생 등 다양한 창업 생태계 구성원이 한자리에 모여 실질적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로 올해는 KAIST에서 개최된다.

올해 주제는 ‘혁신창업 클러스터의 길’로 세계 바이오산업의 허브로 떠오른 미국 보스턴, 중국 제1의 혁신 중관춘 등 세계적인 혁신 클러스트 사례처럼 한국도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산·학·연 협력을 통한 창업 클러스터를 제대로 육성해 내야 한다는 취지를 담았다.

첫날 오전 사전행사로 이지훈 강원대 교수와 임문택 본부장, 박한오 바이오니아 회장, 김현우 서울바이오허브 사업단장이 서울 홍릉과 대전 대덕을 중심으로 한 혁신 클러스터의 미래에 대해 발표한다.

행사는 중앙홀딩스 홍석현 회장의 개회사, KAIST 이광형 총장과 서울대 유홍림 총장의 환영사, 이재명 대통령 축사(하정우 AI미래기획수석 대독),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측의 축사 등으로 시작된다.

이어 오상록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요하네스 프루에하우프 랩센트럴(LabCentral) 회장, 류더잉 베이징대 혁신창업학원장이 기조연설에 나선다.

또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한 스타트업 육성을 주제로 대담회가 진행된다. 배현민 KAIST 창업원장을 좌장으로 하여 요하네스 회장, 류 원장, 임문택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대덕연구개발특구본부장, 한종탁 대전시 기업지원정책과장, 김현우 서울바이오허브 사업단장이 패널로 참여해 의견을 나눈다.

이날 혁신창업 공모전 시상식도 열린다. 올해는 혁신창업대상(9점), 혁신창업도전상(3점), 혁신창업생태계 공로상(1점) 등 3개 부문, 13개 시상이 대폭 확대됐다.

둘째 날엔 KAIST, 서울대,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이 추천한 8개 스타트업의 IR 피칭이 진행된다. 이어지는 혁신창업생태계 활성화 토론회에서는 안태욱 KAIST 창업원 연구교수가 좌장을 맡아 △박대희 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장 △조영수 창업진흥원 기획조정실장 △IR 발표 스타트업 김규남, 박지민, 정경진 대표 △장지영 라이징에스벤처스 대표 등 산‧학‧연‧투자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창업 생태계의 현황과 발전 방향을 심도 깊게 논의한다.

이어 KAIST 학생창업기업 사례소개 특별세션이 마련돼 KAIST 학생창업가의 창업 도전 여정과 성과를 직접 발표한다.

글로벌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PEN 글로벌 인베스트먼트 포럼(Investor’s Reverse Pitch)’도 열린다. 미국, 중국, 홍콩 등지에서 활동하는 세계적 벤처캐피털 전문가들이 직접 무대에 올라 투자 전략과 글로벌 시장 전망을 공유할 예정이다.

KAIST 창업원이 주관하는 이노폴리스 캠퍼스 랩 스타트업 세미나에서 송명수 펜벤처스 대표가 글로벌 CVC와의 협업을 통한 딥테크 기업의 해외진출 주제발표가 진행하며,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스타트업에 실질적인 통찰을 제공한다.

아울러 참가자들 간 자유로운 네트워킹을 통해 새로운 협업 기회를 발굴하는 장도 마련된다. 이날 오전에는 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설립 20주년을 기념해 ‘AI·딥테크 성과 확산’을 주제로 한 세미나도 병행해 진행한다.

이광형 총장은 “KAIST는 연구개발 성과를 실제 창업과 산업으로 연결해 한국형 혁신 모델을 만들어가는 데 앞장서고 있다”며 “이번 국제포럼이 한국형 창업 클러스터 모델을 확립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제포럼이 열리는 KAIST 빌딩 1층에는 혁신 스타트업 전시회도 열린다. 혁신창업 공모전에 뽑힌 13개 스타트업들의 전시 부스 외에도 서울대와 KAIST 등 참여 기관을 통해 선발된 23개 혁신 스타트업들도 만나볼 수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