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투명하고 청렴한 의회 구현을 위한 제도 개선 나선다
세종시의회, 투명하고 청렴한 의회 구현을 위한 제도 개선 나선다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5.08.18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 개최…이해충돌 방지, 반부패 대책, 징계 기준 강화 등 논의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임채성)는 18일 의원들의 청렴성과 윤리성 강화를 위한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를 열고 다양한 제도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의원들의 청렴성과 윤리성 강화를 위한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 개최

​이번 회의는 투명하고 신뢰받는 의회 구현을 목표로, 의원들의 공정한 직무 수행을 위한 이해충돌 방지 제도 운영 현황 점검, 반부패·청렴 대책 추진 방안, 그리고 의원 징계 기준 강화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루었다.

​특히, 2025년 종합청렴도를 전년 대비 2단계 상향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12개 세부 과제를 확정했다.

주요 과제로는 청렴 캠페인, 상호존중의 날 운영, 업무추진비 및 의정활동 공개 등을 통해 시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청렴 문화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자문위원회는 현행 징계 기준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회피 의무 위반, 예산 목적 외 사용, 갑질 행위 등에 대한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경고', '공개 사과' 중심의 기준을 한 단계 상향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임채성 의장은 "세종시의회는 새로운 제도적 장치를 기반으로 투명하고 청렴한 의정 활동을 펼쳐나가고자 한다"며, "자문위원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의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세종시의회는 앞으로도 정기적인 점검과 제도 개선을 통해 청렴 문화를 확산하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