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T, 2025년 선정 전략연구단 단장 간담회 개최
NST, 2025년 선정 전략연구단 단장 간담회 개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5.07.16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 국가전략형 단장 간담회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2025년도에 선정된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장과의 간담회를 국가전략형과 미래도전형으로 나눠 16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 지원사업’은 국가적 임무를 중심으로 출연연 간 칸막이를 넘어 개방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출연연이 국가 연구기관으로서 산‧학‧연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대형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출연연이 수행해야 하는 임무 스펙트럼의 다양성을 고려해 유형을 분류, 선정했으며, 올해 총 10개 전략연구단(국가전략형 5개, 미래도전형 5개)이 5월에 착수했다.

양일간 개최된 이번 간담회는 NST 김영식 이사장과 2025년 선정된 전략연구단의 단장이 참석해 전략연구단별 연구방향을 공유하고 착수부터 성과창출까지의 애로사항과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연구의 방향성과 사업화 전략에 대한 깊이 있는 의견과 운영 노하우를 공유했으며, 특히 기업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성과창출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이끌어내고 시스템화된 리스크 대응 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연구단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공통적인 의견을 내놓았다.

또 이번 간담회에서는 전략연구단의 완결성 높은 성과 창출 전략뿐만 아니라 전략연구단 단장 역할의 중요성, 전략연구단별 벤치마킹 사례와 목표달성의 허들사항 및 극복방안 등의 논의가 이뤄졌다.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미래먹거리 창출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에는 인력과 투자가 필수요소이며, 벤치마킹을 통한 협력체계 및 인프라 구축 또한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김영식 이사장은 “NST는 전략연구단이 글로벌 기술 확보의 시급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출연연 중심의 자율적 연구환경 조성을 위해 선제적이고 발빠른 제도적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며 “단장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한 전략연구단이 세계 최고 수준의 대형성과로 국민 삶의 변화를 이끄는 국가적 책임을 다하길 당부한다”고 전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