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환자안전지킴이’ 발대식 개최
충남대병원, ‘환자안전지킴이’ 발대식 개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5.02.2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병원 환자안전 지킴이 발대식
충남대병원 환자안전 지킴이 발대식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충남대병원은 적정진료관리실이 ‘2025년 환자안전지킴이 발대식’을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충남대병원 ‘환자안전지킴이’ 활동은 의료서비스 제공 중 발생할 수 있는 환자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환자안전문화 조성·정착을 목적으로 한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환자안전지킴이로서의 다짐을 다지는 환자안전 선서를 시작으로 ▲환자안전법 제정 배경 ▲환자안전문화 구축사례 ▲환자안전지킴이 활동 목적 등에 대한 강연이 이뤄졌다.

‘환자안전지킴이’는 환자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전선에서 근무하는 각 부서의 팀장과 수간호사 총 16명의 직원으로 구성됐으며 '나를 빼고, 나를 말하지 마세요'라는 슬로건 아래 ▲환자 확인 ▲낙상 예방 ▲투약오류 예방 ▲안전한 입원생활 ▲수술 안전 ▲화재안전에 관한 교육 및 캠페인을 진행해 안전한 병원 환경을 만들기 위해 활동할 예정이다.

또 환자접점부서 간에 신속하고 정확한 환자안전 사건 공유와 각종 예방활동 전파 및 부서 내 현장점검을 위해 간호사,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물리치료사로 구성된 총 45명의 ‘Safety Manager’를 신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임한혁 실장은 “환자 안전은 우리 병원의 최우선 가치 중 하나로서 안전한 병원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직원 및 환자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노력들을 이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