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상의-지역 국회의원,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머리 맞대
대전상의-지역 국회의원,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머리 맞대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5.02.2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상의회관 중회의실에서 ‘대전지역 국회의원 초청 상공인 간담회’ 개최
중대재해처벌법 개정 및 주52시간제 유연화 촉구,
대덕특구 내 층고 제한(7층) 완화 등 건의 전달
24일  ‘대전지역 국회의원 초청 상공인 간담회’ 개최 기념사진
24일 ‘대전지역 국회의원 초청 상공인 간담회’ 개최 기념사진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대전상공회의소(회장 정태희)는 24일 상의회관 4층 중회의실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전지역 국회의원 초청 상공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기업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과 지역 경제 현안 등을 지역 국회의원을 통해 국회와 관계부처에 전달하고, 개선안이 법률과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태희 대전상의 회장은 환영사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정치인, 경제인, 시민들 모두 지역 발전을 위한 마음은 한 가지”라며 “대전이야말로 ETRI, 한국화학연 등 정부출연연구원과 카이스트, 충남대 등 우수한 대학, 혁신 창업기업들이 많아 지역 소멸을 막기 위한 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대전이 더욱 성장하고 세계적인 혁신 기업이 배출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의정활동과 소통 확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4일 상의회관 중회의실, ‘대전지역 국회의원 초청 상공인 간담회’ 개최
24일 상의회관 중회의실, ‘대전지역 국회의원 초청 상공인 간담회’ 개최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정책과 기후 변화 위기 등 대외 여건이 불안정한 가운데 기업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음을 잘 알고 있다”며 “국내 정치가 안정되도록 서로 다른 이견을 좁히는 등 소통을 확대함으로써, 나아가서는 대전의 성장이 곧 충청과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서 장철민 의원은 “전반적인 산업 위기도 중요하지만, 개별 기업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 해결도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대전상의와 상시적인 소통체계를 만들어 지역민의 목소리에 더욱 경청하고, 대전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비전을 모색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또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에 따라 지역 기업에 산업용 전기요금 부담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종태 의원은 “큰 기업, 작은 소상공인 모두 어려운 상황임을 잘 알고 있어 마음이 무겁다”면서 “더욱이 대덕연구단지라는 훌륭한 자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규제로 인해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대전의 50년, 100년 후를 내다보고 연구단지 내 기업과 연구소의 연구개발 및 실험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용갑 의원은 “지방 소멸 위기가 확산되고 있어 이를 막기 위한 수도권 중심의 공공기관 2차 이전을 비롯해 다양한 국가균형발전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국회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황정아 의원은 “지역 기업인들이 매일같이 변화에 적응하는 노력을 보면서 감명받았다”며 “변화의 시기에 도전이 있고 ‘성공’을 이룰 수 있듯, 입법과 예산, 정책으로 기업들을 지원하는데 힘쓰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기업인들은 ▲중대재해처벌법 개정 ▲주52시간제 유연화 ▲‘에너지 3법’ 국회 본회의 통과 촉구 및 신재생/친환경/원자력 에너지 정책 균형 추진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건물 층수 제한 완화 ▲가업승계 상속세 부담 완화 ▲300인 이하의 집단급식소에 대한 영양사 및 조리사 겸직 건의 ▲SOC투자 확대 및 지방 미분양주택 지원 등 10여 건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건의했고, 의원들은 개선안이 법안과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대전상의 측에서는 정태희 회장을 비롯해 유재욱 두성철강산업㈜ 회장, 전문수 다우건설㈜ 회장, 정상희 삼주외식산업㈜ 대표이사, 송인석 ㈜대전청과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으며, 지역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박정현 시당위원장(대덕구)과 장철민(동구)·장종태(서구갑)박용갑(중구)황정아(유성구을) 국회의원 등이 함께 자리해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