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재씨앗학교] 장동초, 교육공동체 함께 꿈꾸고 성장...행복 나눈다
[창의인재씨앗학교] 장동초, 교육공동체 함께 꿈꾸고 성장...행복 나눈다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4.04.19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교육청-충청뉴스 공동캠페인]
장동초 전경
장동초 전경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장동초등학교(교장 양시훈)는 ‘나날이 새롭게 성장하며 꿈을 키워가는 장동행복교육’을 비전으로 대전형 혁신학교인 창의인재씨앗학교 2년차다. 혁신교육 실천을 통해 교육공동체가 소통하고 배움으로 성장하며 행복을 함께하는 숲속행복학교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장동초 도서관
장동초 도서관

▣ 모두가 행복한 공간에서 시작하는 창의인재씨앗학교

장동초는 2년에 걸쳐 공간혁신 및 각종 시설개선 사업을 통해 다목적체육관(일신우일신관), 도서실(우주공간; 우리가 주인인 공간), 영어놀이터, 멀티실, 화장실, 놀이터, 옥상 골프장, 트렘펄린장 등을 구축하고 교실 환경을 정비했다.

다목적체육관에는 전동리프트 농구대를 설치해 학생들의 체력 증진을 도모하고, 도서실은 동화처럼 아늑하면서도 세련된 현대식 공간으로 꾸며 다양한 행사 진행은 물론 학생들의 도서실 체류시간을 확보, 자발적 독서활동을 도왔다. 각 교실에는 전자칠판과 수납장을 구비하고, 창가는 멀바우바 테이블, 의자, 조명 등을 설치해 계족산이 보이는 교실 속 창가 카페로 구성하여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한 공간을 만들었다.

장동초 전경
장동초 전경

또 대덕구청의 지원으로 학교 진입로를 확장하고 보도와 차도를 분리하여 학생들이 보다 안전하게 등하교할 수 있도록 통학로를 개선했으며 본동과 후동사이의 보도블럭 정비, 건물 옥상 방수 공사도 진행하여 학생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 가르치는 기쁨, 배우는 행복을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장동초는 교사의 가르치는 기쁨, 학생의 배우는 행복을 위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축하여 함께 배우고, 나누며 성장하는 기회를 갖고 있다. 지역 연계 및 교과와 AI가 연계된 특색 있는 배움을 위해 AI, 프로젝트 수업, 독서 및 인문소양 등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 초청 연수와 교사 자발적 연수 참여 등을 통해 공동성장 기반을 다지고 있다. 또 1인 1수업 브랜드 개발과 수업 성찰을 통해 교사 역량을 강화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적용하며 학생 배움 중심 수업 연구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전문적학습공동체연수
전문적학습공동체연수

▣ 학생 스스로 주인으로 성장하는 자치문화

장동초는 학생에게 ‘나’라는 주체성와 주인의식을 심어주고자 학생자치회 주관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분기별로 진행되는 ‘나도 장동 스타’는 학생들의 장기자랑 발표 무대로 참가 신청을 받고 사회를 보면서 행사 진행을 하며, 참가 상품을 준비하여 전달하는 등 행사 전 과정을 학생회에서 직접 주관하고 있다.

또 학생회에서는 1학년 동생들의 입학 100일 기념 축하 행사를 기획 및 추진하고, 협의 과정을 통해 ‘우리가 정하는 급식 메뉴’를 선정해 학교급식에 반영하면서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나도 장동스타
나도 장동스타

▣ 꿈꾸고 성장하는 교육활동

장동초는 학생의 삶과 앎이 연결되는 배움중심 교육을 위해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연계, 방과후교육활동을 통해 체험 중심의 인문, 체육, 문화예술 활성화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새롭게 정비된 도서실을 활용한 교과연계 수업, ‘세계 책의 날’ 등 각종 계기 교육 프로그램, 전교생을 대상으로 교장선생님이 책을 읽어주는 ‘교장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 선배가 후배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얘들아 책 읽어줄게’ 프로그램 등은 책 읽기에 재미와 흥미를 갖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독서문화가 형성되는 효과를 낳고 있다.

교장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
교장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

건강체력교실 운영과 계절스포츠 체험프로그램인 장동워터파크와 남선스케이트장 체험학습, 후동 옥상에 마련된 골프장을 활용한 방과후학교 골프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스스로 건강을 지키고 다양한 스포츠에 관심을 갖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3~6학년 학생 전원이 참여하는 예술동아리인 ‘장동 구름의 소리’는 서양 타악기인 마림바, 드럼, 클로켄슈필을 사물놀이에 접목시켜 퓨전 타악 프로그램으로 한층 발전시켜 구성하여 학생들이 악기 연주를 통해 예술적 감성 및 자기 표현력을 신장시키는데 일조하고 있다.

‘장동 구름의 소리’ 예술교육박람회 참가 모습

또 드론 축구 동아리에서는 드론 조종의 기본기, 드론 축구 경기 규칙, 주요 기술 등을 익히며, 대전광역시교육감배 드론축구대회에도 참여해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매년 학교로 찾아오는 창의인성교구 활용 교실, 찾아가는 학생놀이체험 활동, 충남대 SCP 협력학교 과학탐구교실, 찾아오는 AI/SW교실, 뮤지컬 공연, 곤충탐구교실 등을 운영해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 계발에 힘쓰고 있으며 학년 특성에 맞는 표준화심리검사와 대전어린이회관, 키자니아, 위캔센터 연계 진로체험학습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사랑의 김장 담그기
사랑의 김장 담그기

▣ 교육공동체가 함께 나누는 행복

장동초는 학교 주변의 자연친화적인 환경과 지역을 연계한 특색있는 배움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인근 장동산림욕장 연계 숲해설가와 함께 계족산 대표 수종을 알아보고 숲의 의미과 중요성을 알아보는 계족산 생태체험 프로그램, 사제동행 황톳길 걷기, 계족산 등반, 플로깅 등을 통해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생태전환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올해는 전문가를 초청해 건강 관련 전문 지식 및 올바른 맨발 걷기 방법을 배우고,교직원과 학부모가 함께 황톳길 맨발걷기를 통해 교육공동체 소통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효 인성 곶감 만들기
효 인성 곶감 만들기

지역구에 있는 신탄진도서관과 MOU 체결을 통해 해마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환경, 인성, 진로 등 다양한 주제 연계 독서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지역 서점인 계룡문고에 전교생이 방문하여 서점을 둘러보고 소장하고 싶은 책, 도서관에 구비하여 친구들과 함께 읽고 싶은 책들을 직접 골라보며 학생들의 삶 속에 책이 함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대덕구 주최로 운영하는 대덕뜰꼬마농부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학교 텃밭을 가꾸고 관리하는 방법 등을 배워 실천하도록 한다.

해마다 가을이면 학교 앞에 펼쳐지는 코스모스 꽃길을 직접 둘러보며 가을생태를 알아보는 교육활동을 운영하고, 지역 축제인 장동코스모스 축제 개막식 공연에 예술동아리‘장동 구름의 소리’가 함께 하면서 지역과 학교가 함께하는 상생의 교육현장을 만들어간다.

책방나들이
책방나들이

또 우리 지역에서 수확한 감으로 학생들이 직접 감을 깎고 말려 완성된 곶감을 정성스럽게 포장해 부모님께 선물하는 활동과 함께 학교 텃밭에서 기르고 수확한 배추로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모여 다 함께 김장을 담아 인근 경로당에 나누는 ‘사랑의 김장’도 계획 중이다. 그리고 학부모 연수 프로그램인 학부모 골프 연수, ‘차(茶)와 함께 소통하고 힐링하기’연수로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양시훈 교장은 “창의인재씨앗학교 운영으로 학생들의 행복한 성장을 돕고, 함께 꿈꾸며 성장하는 교육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위 기사는 대전시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기사입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