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진 세종시교육감, 학교 안전 종합 지원 대책은?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학교 안전 종합 지원 대책은?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4.04.15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전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공동체 맞춤형 안전교육 추진
- 각종 안전사고 예방・대응을 위한 학교안전 체계 강화
- 안전한 학교 환경을 위한 기반 구축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최교진 세종교육감은 15일 청사 대회의실에서 세월호 10주기, 하늘의 별이 된 소중한 우리 아이들과 존경하는 선생님을 추모하며, ‘학교 안전 종합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기자회견 하는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기자회견 하는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세종시는 2023년도 행정안전부 전국 지역 안전지수의 ‘범죄’, ‘감염병’ 분야에서 우수한 결과가 나타났고, 세종교육 정책 만족도 조사 결과 ‘학교안전’ 분야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긍정적인 응답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번 기자회견은 단순히 안전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 우리 사회 전체가 한 걸음 더 나아가 안전을 사회의 근본적인 가치로 삼아야 함을 일깨우는 뜻깊은 자리이다.

또한,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함께 기억하고 추모하며, 그날의 슬픔을 우리가 잊지 않고 기억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다.

아울러 세월호 희생자 가족이 지난 10년 동안 겪었을 고통과 슬픔을 공감하려는 노력과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세종시교육청은 모든 학교가 안전하고 행복한 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 모두가 공감하는 쾌적하고 안전한 학습 여건을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더불어,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이와함께 “학생 한 명 한 명 모두가 우리 아이들이라고 생각하며, 아이들이 더욱 안전한 사회에서 자유롭게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약속했다.

2024학년도 학교 안전 종합 지원대책의 3대 주요 과제로는 △안전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공동체 맞춤형 안전교육 추진 △각종 안전사고 예방·대응을 위한 학교 안전 체계 강화 △안전한 학교 환경을 위한 기반 구축이다.

이와 함께 시 교육청은 학교 안전을 위해 생활, 교통, 폭력 예방 및 신변,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재난, 직업, 응급처치 등 학교 안전 7대 표준안도 마련했다.

세종시 모든 학교가 여러 유형의 안전사고를 능동적으로 예방하고 안전 감수성이 살아있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재난 상황 시에 학생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대응능력 향상과 실제상황에 대비한 훈련을 위해 ‘학교 현장 재난유형별 교육훈련 매뉴얼’을 지속해서 보급한다.

또한, 교육시설 ▲정기 안전점검해빙기, 여름철, 겨울철 및 재해취약시설 안전점검 ▲3종 시설물조치원대동초 등 24교 ▲노후건물조치원대동초 등 16교 40년 경과 이후 4년 주기 정밀점검을 실시하여 자연 재난, 주변 지반변동 등에 대한 붕괴 위험에 대비한다.

관내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통학로 실태 점검을 실시하여 위험요인을 꼼꼼하게 파악하고 관계기관에 개선을 요청하여 더욱 안전한 등하굣길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등하굣길 위험요인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통학로 안전지킴이 예산을 전년 대비 약 1억 원 증가한 5억 8백만 원으로 증액 편성하였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