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천안시 지역 아동센터 연합 뮤지컬 발표회'가 성공적으로 실시되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발표회는 학생문화회관에서 꿈나래-흥부와 놀부, 두정-피노키오, 목천-심청전, 반석-라이온 킹, 샛별-피터 팬, 푸른하늘-오즈의 마법사, 하나-신데렐라 등을 7곳 천안시 지역 안동센터 아이들이 참여해 잔잔한 감동을 주었다.
이날 발표회에 참여한 홍성현 충남도의원은 “뮤지컬 발표회를 통해 무대 경험을 쌓고 지역 아동센터 아이들이 이런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라고 축하했다.
아이들은 뮤지컬을 통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진로 탐구 기회를 확장해 가며 자신의 꿈에 대한 나래를 펼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날 발표된 센터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흥부와 놀부’는 욕심 많고 심술궂은 형 놀부와 착하고 마음씨 고운 아우 흥부가 있었는데 놀부는 물려받은 가산이 넉넉함에도 불구하고 흥부 식구를 쫓아냈다.
흥부는 지붕에서 떨어져 다리가 부러진 새끼제비를 구해준 보답으로 큰 부자가 되지만 놀부는 멀쩡한 새끼제비의 다리를 분질렀다가 집안이 망해버려 거지가 되어 흥부를 찾아온다는 것이다,
형제간의 갈등과 인간의 성격, 도덕적인 가치 등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피노키오’는 가난하게 살아가던 목공 제페토 할아버지는 멋진 꼭두각시를 만들어 돈을 벌 계획을 세운다. 나무를 구해 꼭두각시를 만들던 할아버지는 깜짝 놀란다. 나무 인형에게서 심장이 뛰는 소리가 들리고,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다. 제페토 할아버지는 ‘피노키오’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아들로 삼기로 한다. 그러나 피노키오는 호기심 많은 아이처럼 세상을 탐험하고 싶어 한다. 피노키오는 여러 모험을 통해 진정한 용기와 희생, 사랑의 의미를 배우고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진실과 정직함을 배움으로써 마음의 순수함을 되찾는다는 내용이다.
심청전’은 심청이가 시각장애인 심학규를 아버지로 태어나자마자 어머니를 여의교 젖동냥으로 가난하게 자란 후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인당수에 몸을 던졌다.
그러나 심청의 효심에 감복한 하늘은 용왕에게 물에 빠진 심청을 구하여 아버지와 재회한 기쁨에 심 봉사뿐만 아니라 다른 동료 시각장애인들도 눈을 뜨게 하여 감동을 주었다.
‘라이온 킹’은 새로운 세상, 너의 시대가 올 것이다! 어린 사자 ‘심바’는 프라이드 랜드의 왕인 아버지 ‘무파사’를 야심과 욕망이 가득한 삼촌 ‘스카’의 음모로 잃고 왕국에서도 쫓겨난다. 기억해라! 네가 누군지.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죄책감에 시달리던 ‘심바’는 의욕 충만한 친구들 ‘품바’와 ‘티몬’의 도움으로 희망을 되찾는다. 어느 날 우연히 옛 친구 ‘날라’를 만난 ‘심바’는 과거를 마주할 용기를 얻고,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찾아 위대하고도 험난한 도전을 떠나게 되는 스토리이다.
‘피터 팬’은 영원히 어른이 되지 않은 소년으로 런던에 사는 웬디, 존, 마이클을 마법의 성 네버랜드로 데려가 모험을 즐긴 내용을 풍부하고도 사려깊은 관찰을 통해 아이들의 선악의 양면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오즈의 마법사’는 드넓은 평원 한복판의 외딴집에 사는 도로시라는 소녀가 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회오리바람에 오즈의 나라로 날아가 다시 도로시는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해 에메랄드 시에 사는 위대한 마법사를 찾아가기로 했다.
찾으러 가는 도중에 똑똑해지고 싶은 허수아비, 심장이 필요한 양철 나무꾼, 겁쟁이 사자를 만나 함께 오즈의 마법사를 만나 무사히 고향으로 돌아오는 내용이다.
‘신데렐라’는 어린 시절 어머니를 잃은 신데렐라는 계모와 두 계모 딸에게 학대받으며 살아가다 왕자의 무도회도 방해받지만, 요정의 도움으로 무도회에 참석하여 춤을 추게 된다. 어려움과 고난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은 긍정적인 태도와 선한 마음이 결국 보상받는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