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예당호 쉼하우스 내관광객 위해 키오스크 구축
예산군, 예당호 쉼하우스 내관광객 위해 키오스크 구축
  • 권상재 기자
  • 승인 2023.12.20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한 길 안내 기능 넘어 관광지별 무장애 정보까지 한눈에 볼 수 있어

[충청뉴스 권상재 기자] 예산군은 예당호 쉼하우스 내에 관광객들의 편의(안내 및 주변 교통정보, 관내 관광지 정보 등)를 위해 무장애 키오스크를 구축한다고 20일 밝혔다.

예산군 예당호 쉼하우스 키오스크
예산군 예당호 쉼하우스 키오스크

이번 무장애 무인 안내기 구축은 예산군 열린관광 환경 조성사업으로 진행됐고, 열린관광 환경 조성의 주요 내용으로 ▲예당관광지, 대흥슬로시티 및 봉수산 자연휴양림 내 화장실 정비 ▲장애인 주차장 조성 ▲데크길 및 인도교 구축 등이 있다.

특히 군은 정보접근성 강화를 통한 열린 관광지 조성을 위해 이번 무장애 무인 안내기 구축 사업을 추진했다.

무장애(베리어프리, Barrier Free)란 장애인, 노인 등 이동취약계층도 이용의 장애 없이 물리적 장애물, 심리적인 벽 등을 제거하는 정책을 뜻한다.

기존 키오스크는 휠체어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화면 높이가 높아 불편함이 있으나 무장애 안내기는 휠체어 사용자가 화면에 접근 시 자동 감지로 화면이 사용자 위치에 맞게 조정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무인 안내기의 제공 기능은 ▲쉼하우스 소개 ▲내부 길 안내 ▲예산군 소개 및 예산군 주요 관광지 소개 ▲쉼하우스 주변 교통정보 안내 등이 있으며, 특히 관내 관광지 무장애 데이터도 포함돼 눈길을 끌고 있다.

관광지 무장애 데이터는 관광지 내 장애인 화장실 및 건물 내 엘리베이터 유무, 점자안내 여부 등 자료를 모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한 자료로 쉼하우스 및 예당호 방문 관광 취약계층에게 큰 호응을 얻을 전망이며, 해당 자료는 군청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내려받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무장애 무인 안내기를 통해 관광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관광객이 더 쉽고 편리하게 관광지 및 예산군 정보를 취득하고 관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모든 관광객이 더 관광하기 편리한 명품 관광도시 예산군이 될 수 있도록 시설 및 서비스 조성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