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과 국제회의’ 특별기획전 개최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과 국제회의’ 특별기획전 개최
  • 박동혁 기자
  • 승인 2023.06.13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회의 특별기획전 전시 포스터
국제회의 특별기획전 전시 포스터

[충청뉴스 박동혁 기자] 독립기념관이 오는 6월 15일부터 8월 20일까지 제7관 내 특별기획전시실에서 ‘한국독립운동과 국제회의’ 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

13일 독립기념관에 따르면 이번 특별기획전은 독립운동 시기 전개된 다양한 독립운동 중 국제회의가 열릴 때마다 대표를 파견해 독립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주장·제기했던 활동을 살피고자 마련했다.

이를 위해 1907년 제2차 만국평화회의부터 1945년 샌프란시스코회의까지 주요 국제회의를 대상으로 시간 순서에 따라 크게 3부로 전시를 구성했으며, 오는 15일에는 독립기념관 제7관 로비에서 개막식 행사도 열린다.

이번 특별기획전에는 이승만 박사를 단장으로 한 워싱턴회의 한국대표단에서 작성한 워싱턴회의에 보내는 한국의 추가호소문을 비롯한 각종 청원서, 각국 대표와 언론인 등을 상대로 외교·선전 활동을 전개하거나 그들을 지지한 사람들이 남긴 문건 자료 52점과 영상자료 4점 총 56점이 전시된다. 여기에는 2019년 미국 L.A. 대한인국민회에서 대여한 희귀자료 13점도 포함된다.

독립기념관 제공

이 밖에 전시장 곳곳에는 한국대표단이 국제회의에 파견돼 활동했을 당시 활동 모습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주요 문건 자료에서 발췌한 어록 등을 전시했고, 각종 국제회의 등에서 한국독립운동을 지지·성원한 외국인 독립유공자의 모습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또한 파리강화회의에 보낸 독립청원서, 워싱턴회의에 보내는 한국의 청원서, 샌프란시스코회의에 보내는 청원서 등 국제회의에 한국문제를 상정되기를 바라며 작성한 청원서를 체험으로 구성해 한국이 국제회의에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를 상세히 알 수 있도록 했다.

한편 독립기념관이 독립운동 시기 개최된 국제회의를 주제로 특별기획전을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