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국립국어원, 언어정보자원 공유 업무협약
국회도서관-국립국어원, 언어정보자원 공유 업무협약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2.10.04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도서관은 4일 국립국어원과 언어정보자원 공유 및 국가학술정보 클라우드 사업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국회도서관은 4일 국립국어원과 언어정보자원 공유 및 국가학술정보 클라우드 사업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충청뉴스 김거수 기자] 국회도서관은 4일 국회도서관 제1회의실에서 국립국어원과 언어정보자원 공유 및 국가학술정보 클라우드 사업의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양 기관의 언어정보자원, 학술정보, 연구자정보 공유 및 공동 활용 ▲국가학술정보 클라우드 사업 상호협력 ▲연구자정보의 상호 검증 및 ISNI(International Standard Name Identifier, 국제표준이름식별번호) 발급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회도서관과 국립국어원은 한국어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한 학습 데이터 세트 및 모델 구축을 위한 상호간의 협력을 도모하고, 국가학술정보의 데이터 선순환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협의체로서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선도하는 데 협조하기로 했다.

국회도서관은 국회회의록 빅데이터 서비스에 국립국어원의 언어정보자원을이용한 기계학습을 통해 회의록 발언에 대한 요약 서비스를 시범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이명우 국회도서관장은 “국회도서관은 대한민국의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고품질의 한국어 인공지능의 학습데이터를 생산·구축해 제공하는 국립국어원과의 이번 협약이 입법부의 AI 기반 디지털플랫폼 구축과 국가학술정보의 선순환적 생태계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