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홍 천안시의원, "마을교육공동체 강조"
김선홍 천안시의원, "마을교육공동체 강조"
  • 박동혁 기자
  • 승인 2022.02.24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의정 토론회 개최

[충청뉴스 박동혁 기자] 천안시의회 김선홍 의원은 24일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천안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의정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선홍 천안시의원
김선홍 천안시의원

토론회에 앞서 천안시의회 황천순 의장은 “장기화되는 코로나19로 학교의 기능이 약화되고 학업 공백을 우려하는 위기의 시기에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이번 토론회가 뜻깊다”라며, “마을교육공동체는 우리 사회의 참 주인들을 기르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 과정이므로, 모든 관련 주체가 책임감을 갖고 협력하여 발전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첫 번째 발제자인 박성호 전국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위원장은 ‘천안시 마을교육공동체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청소년자치배움터 추진 TF팀 구성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조례 제정 준비 ▲마을교육공동체 공유공간 및 마을학교 공간마련 등을 제안했다.

이어 주영경 장곡마을학교 대표는 시흥시 마을교육공동체 사례 및 조례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천안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의정 토론회 기념사진
천안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의정 토론회 기념사진

이후 김선홍 의원이 발제자로 나서 천안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조례 발의를 주제로 활발한토론을 진행했다.

오늘 토론회의 좌장인 김선홍 의원은 “한 아이를 키우는 데에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아프리카 속담을 들며,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인간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마을교육공동체는 미래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므로 천안 마을교육공동체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