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국가 균형발전 선도 친환경·스마트도시 건설” 계획 발표
행복청 “국가 균형발전 선도 친환경·스마트도시 건설” 계획 발표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03.31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리핑 하는 유근호 행복청 사업관리총괄과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유근호 행복청 기반시설국장. / 충청뉴스 DB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31일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친환경 스마트도시 건설을 실현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행복청에 따르면 ‘행복도시 뉴딜을 선도하는 고품격 기반시설 구축’을 위해 ▲스마트하고 안전한 건설환경 조성 ▲이용자 중심의 편리한 교통체계 구현 ▲균형발전을 견인하는 광역도로망 확충 ▲저탄소 친환경 선도도시 건설 등 4대 핵심과제를 선정했다.

우선 행복도시 3단계(‘21∼’30) 도시건설의 성공적 완성을 위해 체계적인 종합사업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안전‧재난사고에 대한 총괄‧관리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첨단기술을 통해 내부 교통흐름을 개선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및 BRT 기반의 광역대중교통 이용편의를 향상시켜 나갈 방침이다.

또 국토균형발전 기반 구축을 위한 행복도시권 광역도로망 건설을 원활히 추진한다.

행복도시∼공주 2구간을 3월 30일 개통했고 행복도시∼부강역 연결도로를 상반기 중 개통해 상습 교통 지·정체 및 혼잡 등 해소를 통해 행복도시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아울러 행복도시를 저탄소 친환경 선도도시로 건설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에 맞춰 행복도시를 탄소중립 선도 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204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유근호 기반시설국장은 “2040 탄소중립 추진전략 수립 등 4대 핵심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고품격 기반시설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