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마늘․양파 등 양념채소 관리요령 홍보
청양군, 마늘․양파 등 양념채소 관리요령 홍보
  • 조홍기 기자
  • 승인 2021.02.10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강태식)가 마늘, 양파 등 양념채소 생육 재생기가 다가옴에 따라 웃거름 주기와 병충해 방제, 배수구 정비 등 관리방법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마늘․양파 등 양념채소 관리요령 홍보-노균병
마늘․양파 등 양념채소 관리요령 홍보-노균병

생육 재생기란 겨우내 생장을 멈췄던 작물이 다시 자라기 시작하는 때를 말하며, 이때 많은 영양분을 필요로 한다.

웃거름은 시기에 맞춰 적정량을 사용해야 품질 향상과 수확량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밭 10a당 웃거름 주는 시기와 양은 1차 해빙기 요소 17.4kg․염화칼리 5.2kg, 2차 4월 상중순 요소 17.4kg․염화칼리 5.2kg이다.

요소 비료를 너무 많이 주거나 늦게까지 줄 경우 필요 이상 2차 성장이 진행되는 벌마늘이 형성돼 상품가치가 떨어진다.

냉해나 습해에 대한 대비도 중요하다.

갑작스럽게 강풍이 불거나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 냉해를 입을 수 있어 비닐 위에 흙을 덮어주는 등 관리가 필요하다.

또 봄비가 많이 내릴 경우 배수구 정비를 철저히 하고, 거꾸로 가뭄 피해가 우려될 때는 적당한 물대기로 피해를 막아야 한다. 특히 땅속 마늘이 굵어지는 4~5월 가뭄이 들 때는 고랑물대기보다 스프링클러 물주기가 품질 향상에 유리하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고품질 양념채소 생산을 위해서는 적기 웃거름 주기, 잡초 제거, 배수 관리가 중요하다”면서 “특히 다른 작물과 돌려짓기(윤작)를 하는 밭에서는 노균병, 춘부병, 뿌리응애 등 각종 병해충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