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전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도정자)는 22일 농림축산식품부, 세종특별자치시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GAP인증제도 홍보 팸투어’를 실시했다.
이날 현장견학프로그램에는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GAP(농산물 우수관리제도)인증 우수 농가인 세종예목원알밤농장(대표 신덕영)에서 실시 됐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하고자 시작에 앞서 마스크착용, 발열 체크, 손 소독제 사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행하였다.
세종 장군면에 위치한 예목원알밤농장은 2011년 농산물의 생산, 수확, 포장 단계에 이르기까지 농약, 중금속 등 유해 요소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때 받는 G.A.P(농산물 우수 관리 인증)도 부여받은 농장이다.
GAP(농산물우수관리)인증제란 농산물 생산, 수확, 수확 후 관리과정에서의 안전·위생 관리 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함으로써 농산물에 혼입될 수 있는 농약, 중금속, 유해미생물 등의 각종 위해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거나 감소시켜 최종 농산물에 위해요소가 없거나, 국가가 정한 기준치 이하로 관리하여 안전성이 확보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농장관리 기준으로 국가 인증제를 통한 관리로 안전성이 확보된 농산물의 유통과 소비가 보장된 제도를 말한다.
이날 현장견학을 통해 참여자들은 견학과 직거래를 통해 품질이 우수하고 신선한 밤 등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는 시간도 가졌다.
도정자 회장은 “GAP 국가 인증제도가 시행되는 현장을 직접 견학하고 체험함으로써 국가인증 농산물의 소비 확산의 계기를 제공한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며 앞으로 우리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GAP 인증을 받은 농산물을 적극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