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전역 운행 KTX 감편 논란이 일단락 됐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서대전역 KTX 감차 유보를 약속한 것.
코레일은 18일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이 서대전역에서 개최한 ‘서대전역 KTX 감편 철회 및 서대전역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코레일의 KTX 감편 유보를 이끌어 낸 이은권 의원은 이를 사실상의 철회 결정을 해석하며, 서대전역 활성화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짐했다.
서대전역 운행 KTX 감편은 이은권 의원과 허태정 대전시장의 요구와 코레일의 양보로 성사됐다.
이 의원은 간담회에서 “코레일이 대전시의 협의안 이행 미비와 이용객 저조를 이유로 국토부와 열차운행변경에 대해 협의하는 과정까지 진행됐는데, 이는 근본적으로 코레일과 대전시의 소통과 신뢰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며 “대전시는 서대전역 이용 활성화를 위해 서대전역 활성화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구체적인 로드맵을 만들어 시행하고 코레일과 소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코레일도 대전시와 함께 철도역사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대책을 강구해야하는데, 그런 노력이 부족하다”며 “서대전역 KTX의 가장 큰 문제인 불규칙한 운행간격과 익산 환승이라는 이용의 불편, 그리고 서대전에서 용산까지 운행하는 구간의 한계로 인해 호남권 국민들은 이용할 수 없는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열차 편성시간을 조정하거나 노선연장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조형익 코레일 본부장은 “서대전역 착발 KTX를 대전역으로 변경하는 계획과 관련해 지역 언론과 대전시에 서운한 점이 있다”고 운을 떼며 “마치 코레일이 이속을 챙기려 대전역으로 열차운행을 변경한다는 이야기에 섭섭했다”고 말했다.
또 조 본부장은 “대전시의 실무진과 서대전역 활성화 방안에 대한 협의과정 중 하나가 노선버스의 확대였는데 이행되지 않았다”며 “서대전권역을 생각한다면 버스 한편이라도 배치했으면 됐을 것인데 그런 것도 안됐다”고 대전시의 노력에 아쉬운 부분을 토로했다.
그러면서도 “코레일은 대전시와 같이 상생해야 하는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시가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발을 맞춰줘야 할 의무도 있으니 이번 계획은 유보를 하고 서대전권역의 발전을 위해서 힘을 합칠 것을 약속드린다”고 서대전역 KTX 감편 계획의 유보를 약속했다.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이 의원은 “KTX가 62회를 오가던 서대전역이 현재 겨우 22회 운행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마저도 지키기 어려울 만큼의 상황까지 온 것을 개탄스럽게 생각한다”며 “오늘 이렇게 감편계획 철회 결정에 환영한다. 앞으로 코레일과 대전시와 협의를 통해 활성화 방안 마련에 힘을 보태고, 서대전역 활성화를 이룰 수 있도록 모든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서대전역 감차 문제가 지역사회에 매우 중요하고, 예민한 문제"라며 "코레일이 서대전역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대전시 노력에 대해 아쉬움을 표현하는 것에 대해 인정한다"고 말했다.
이어 "서대전역 환경 개선을 위한 21가지 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서 서대전역 접근성을 높이고 이용자들의 편리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앞서 코레일은 2017년 4월, 이용객 저조를 이유로 대전시로 보낸 공문을 통해 서대전역 이용 활성화 계획을 제출할 것을 요청해왔고, 대전시의 요청으로 약 1년 반의 시간동안 감편을 유보했지만, 올해 10월 실질적인 활성화 대책에 대한 진행상황이 미흡하다며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KTX열차 4편을 대전역 착·발로 변경하는 계획을 통보한 바 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이은권 의원을 비롯해 허태정 대전시장, 강규창 대전시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 김종삼 첨단교통과장 등 대전시 공무원과 조형익 코레일 여객사업본부장, 홍승표 여객마케팅처장 등 코레일 담당자가 참석해 서대전역 이용 활성화에 대해 논의했다.

